적합성의 원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관련성 원리에서 넘어옴)

적합성의 원리(適合性의原理) 또는 관련성 원리(Relevance theory) 또는 적합성 이론은 '적합성의 의사소통적 원리'로도 불리며 언어학 특히 화용론에서 모든 발화는 나름대로 가장 적절한 적합성을 추정하게 한다는 화용적 원리이다. 발화의 의미 처리에 기호 해독 이상으로 추론이 개입해서 가장 적합한 의미를 결정한다고 본다.

함축[편집]

함축된것 예시
함축된 결론 화자가 전달하는 문맥(context)상의 함축이다. 예를 들어 “명품 의류를 빌려주는 가게가 있는데 같이 가 볼래?”라는 친구의 질문에 영희가 “난 좀 무서운데? 난 비싼 옷에 관심없어.”라는 대답을 했다면, 이때 “영희는 명품 의류를 빌리는 것에 관심이 없다.”가 함축된 결론이라고 할 수 있다.
함축된 전제 화자가 전달하는 문맥(context)상의 함축이다. 예를 들어 “명품 의류를 빌려주는 가게가 있는데 같이 가 볼래?”라는 친구의 질문에 영희가 “난 좀 무서운데? 난 비싼 옷에 관심없어.”라는 대답을 하였다면, 이 대답에는 “명품 의류는 비싼 옷이다.”라는 함축된 전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 (우리말샘) 적합성의의사소통적원리 , 함축된것 등
  • (KCI, 관련성 원리에 입각한 대화함축과 맥락함축 A Study of Conversational Implicature and Contextual Implicature by Principle of Relevance

강미경(Mi Kyung Kang) 발행기관 : 한국현대언어학회 , 언어연구 16권2호 2000년 12월)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1633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