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적 파일 시스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FS
개발사애플
정식 명칭계층적 파일 시스템
Hierarchical File System
도입1985년 9월 17일 - 시스템 2.1
파티션 식별자애플_HFS (애플 파티션 맵)
0xAF (MBR)
구조
디렉터리 내용B 트리
파일 할당비트맵
불량 블록B 트리
제약사항
최대 볼륨 크기TB (2 × 10244 바이트)
최대 파일 크기GB (2 × 10243 바이트)
최대 파일 수65535
최대 파일 이름 길이31자
파일 이름 내 허용 문자콜론(:)을 제외한 모든 8비트 값.
기능
날짜 사용 권한작성, 수정, 보관
날짜 범위1904년 1월 1일 - 2040년 2월 6일
날짜 정밀도1s
포크2개(데이터, 리소스)
특성색 (3 비트, 다른 모든 플래그 1비트), 잠금, 사용자 지정 아이콘, 번들, 보이지 않음, 앨리어스(alias), 시스템, 문구(stationery), 초기화(inited), INIT 리소스 없음, 공유, 데스크톱
파일 시스템 권한AppleShare
투명한 압축예 (서드파티 제품 사용시), 스태커
투명한 암호화아니오
기타
지원 운영 체제맥 OS, 맥 OS X, 리눅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맥드라이브부트 캠프 [출처 필요] IFS 드라이버 이용시)

계층적 파일 시스템(Hierarchical File System, HFS)은 애플맥 OS를 구동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파일 시스템이다. 원래 플로피 디스크하드 디스크에서의 사용을 염두에 두었으나 지금은 CD-ROM과 같은 읽기 전용 매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HFS는 맥 OS 표준(Mac OS Standard)으로 일컫기도 하며 그 뒤를 잇는 파일 시스템으로 맥 OS 확장(Mac OS Extended)로 불리는 HFS 플러스가 있다.

역사[편집]

HFS는 1985년 9월 애플이 애플 최초의 매킨토시용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하였으며, 이는 1년 반 전 최초의 매킨토시 컴퓨터와 함께 도입된 원래의 파일 시스템인 매킨토시 파일 시스템(MFS)을 대체한다.

1998년 애플은 HFS의 비효율적인 디스크 공간을 해결하고 일부 개선 사항을 추가한 HFS 플러스를 도입하였다. HFS는 여전히 현재 버전의 맥 OS에서 지원되지만 OS X을 기점으로 HFS 볼륨은 부팅을 위해 사용할 수 없으며, OS X 10.6 (스노 레퍼드)를 시작으로 HFS의 볼륨은 읽기 전용이 되어 생성이나 업데이트는 불가능하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