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총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4.45.93.180 (토론)님의 2015년 6월 6일 (토) 13:56 판
캐나다의 총독
Governor General of Canada
Gouverneur général du Canada
캐나다 총독기
호칭각하(Excellency)
관저리도 홀
임명자엘리자베스 2세
임기5년 중임제(총리는 조언에 따라 국왕이 임기를 늘릴 수 있으며, 임명 또는 해임을 할 수 있다.)
설치일1867년 7월 1일
웹사이트총독부 웹사이트

캐나다의 총독(영어: The Governor General of Canada, 프랑스어: Gouverneur général (남) / Gouverneure générale (여))은 캐나다에서 국왕이자 공식적인 국가원수엘리자베스 2세의 대리자이며, 공식 직함명은 "캐나다 내외의 총독 겸 총사령관(The Governor General and Commander-in-Chief in and over Canada)"이면서, 캐나다의 상징적이고 명예적인 원수이다.

총독은 총리의 조언에 따라 국왕이 임명하며, 만약 국왕이 이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 심각한 헌법적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1950년대 이전에는 영국 출신이 임명되었으나, 그 이후로는 캐나다인이 담당하고 있으며, 영어 사용권 출신자와 프랑스어 사용권 출신자가 번갈아가면서 맡고 있다. 임기는 기본적으로 5년이지만 총리의 조언에 따라 국왕이 임기를 늘릴 수 있다.

캐나다의 현 총독은 데이비드 로이드 존스턴으로 2010년 10월 1일에 임기를 시작하였다.

법적인 모든 권력은 현재 여왕에게 있으나, 실제로는 총독이 캐나다 내에서 여왕이 해야 할 역할을 대행하고 있다. 캐나다 의회에서 통과된 모든 법은 총독을 통해 왕실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총독은 캐나다군의 총사령관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권력은 내각, 총리, 의회, 주정부에 있다. 총독이 실제로 그 권한들을 행사하려 한다면 심각한 헌정 문제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총독은 단지 제한적인 법적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극히 일부분을 수행 할 뿐이다.

총독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캐나다를 방문하는 외국 요인들을 위한 연회에 참가하거나, 특별한 시상식 등에 참가해 메달과 상을 건네주는 것이다. 캐나다 기사단의 후원자이기도 하며, 위에 설명한 대로 여왕을 대신해 전군 총사령관의 역할도 수행한다. 총독은 의회의 회의가 시작될 때마다 총리에 의해 쓰여진 캐나다 정부의 의사일정이 담긴 연설문을 읽는 대변인 역할도 일부 수행을 한다. 다만 정치에 관여를 안 할 뿐이다.

총독 관저는 온타리오 주 오타와에 위치한 리도 홀이며, 총독은 전통적으로 매년 몇 주 정도를 퀘벡 시의 시타델에서 보낸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