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조팝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ggmoon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15일 (수) 00:29 판 (121.187.37.72(토론)의 편집을 Rain7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조팝나무
인천 부평공원에서. 꽃 핀 조팝나무
인천 부평공원에서. 꽃 핀 조팝나무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장미목
과: 장미과
아과: 조팝나무아과
속: 꼬리조팝나무속
종: 조팝나무
학명
Spiraea prunifolia for. simpliciflora
Nakai. 1909

조팝나무장미과에 속하는 잎 지는 넓은잎 떨기나무이다. 중국이 원산지로 한국 각지에 분포한다. 꽃 핀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조팝나무라고 한다. 기본종은 만첩조팝나무(Spiraea prunifolia Siebold & Zucc.)이다.

생태

주로 산기슭의 양지나 밭둑에서 자란다. 높이는 1.5-2m 가량이다. 어린 가지에는 털이 나 있다. 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놓은 모양으로, 가장자리는 톱니처럼 되어 있다. 특히, 잎의 뒷면은 잔털이 있으며 나쁜 냄새를 낸다. 4-5월경에 흰꽃이 산형꽃차례를 이루면서 핀다. 열매는 골돌로 9월경에 익는다.

심는 방법

번식법 : 익은 종자는 바로 화분에 뿌리거나 여름에 받은 종자는 종이에 싸서 냉장보관 후 가을에 뿌린다. 줄기는 올해 가지를 잘라 가을과 이른 봄에 삽목한다. 관리법 : 햇볕이 잘 드는 곳과 물 빠짐이 좋은 화분이나 화단에 심는다.[1]

쓰임새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해열제나 신경통치료제로 쓰인다.

주석

바깥 고리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