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딘성 (요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80.227.190.36 (토론)님의 2014년 5월 22일 (목) 19:41 판

쟈딘 성(베트남어: Thành Gia Định, 한월어: 嘉定城, IPA: /tʰɐn˨˩ za dɪn˨/)은 1790년에 축조되고 1859년 2월에 파괴된 베트남의 사이공(현 호찌민 시)에 구축된 별모양 요새이다. 코친차이나의 식민지화 과정에 프랑스 해군의 포격에 의하여 파괴되었다. 이 요새에서 파괴 전 딱 한번 전쟁을 치렀는데, 1833년응우옌 왕조 2대 황제 명명제(明命帝)에 대항한 레반코이의 반란으로 함락되었다. 반란에 대한 보복으로 1835년 명명제는 쟈딘 성의 파괴를 명하였고, 그 후 같은 장소에 새로운 요새를 구축하지만, 수로에서의 포격 종사에 여지가 있는 형태였다.

18세기 베트남에서는 후 레 왕조(黎朝)의 황제가 실권을 잃었고, 베트남 북부의 찐 가문과 베트남 남부의 응우옌 가문(광남 완씨)으로 왕권이 분립된 상태였다. 응우옌 가문의 폭정에 의하여 1771년 빈딘에서 떠이선의 난이 일어났는데, 응우옌 가문이 효율적으로 반란을 진압하지 못하자 찐 가문은 좋은 기회라고 판단, 남하하여 수도를 함락시키고 사이공을 함락시켜 왕족 대부분이 살해당하였다. 그 후 광남 완씨의 생존자 응우옌 아인은 시암 왕과 프랑스 선교사의 도움을 받아 떠이선 왕조에 항쟁하였고, 1789년 사이공을 점령하였다. 1790년 프랑스 장교의 지시 아래에 사람들을 동원하여 사이공에 쟈딘 성을 축조하였는데, 그 이후 떠이선 왕조는 남부 베트남을 다시 공격하지 못하였고, 응우옌 아인은 이 지역의 군사상 보호 근거지를 마련하였다. 응우옌 아인은 이곳을 통하여 정부를 구축하고 1802년 베트남 통일전쟁에 그의 권력을 강화하였으며, 결국 가륭제로써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축조

프랑스 예수회 선교사 피뇨 드 브앤느(Pigneau de Behaine)로부터 발탁된 프랑스 장교들은 응우옌 아인의 군사들을 훈련하고 그들의 전법을 소개하였다. 응우옌 아인의 첫 번째로 한 행동 중의 하나는 프랑스 장교에게 사이공에 근대 유럽양식의 요새를 설계와 축조를 감독을 부탁하는 것이었다. 요새는 떼오도흐 르브렝(Theodore Lebrun)에 의해 설계되었고 올리베흐 드 퓨이마엘(Olivier de Puymanel)은 축조를 담당하였다. 30,000명의 사람에 의해 1790년 축조가 완료되었는데, 마을 사람들과 중국 관리는 일을 위해 막대한 세금이 부가되었고, 지나친 노동으로 반란을 자극하였다.

구조

요새의 원형 설계도

돌과 흙으로 축조된 능보(稜堡)식 요새의 최종적인 둘레는 4,176 m (13,700 ft)로 측정된다. 이 요새는 응우옌 왕조가 편찬한 대남실록(大南實錄)에는 중국 양식으로 연꽃의 8각형 형태와 8개의 문으로 묘사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록은 글자 뜻대로보다는 비유적인 뜻이 강하게 적힌 것이다. 퓨이마엘(Puymanel)과 Jean-Marie Dayot(또 다른 한 명의 프랑스 고급장교)이 1799년1815년에 그린 사이공의 지도들은 각각 네모난 꼴의 구조와, 모서리에 있는 4개의 주된 능보와, 외부의 6개의 절반의 능보를 보여준다. 루이스 마에레(Louis Malleret)는 "이러한 8각형의 디자인은 어디서도 볼 수 없다."라고 말했다.

프랑스인의 지도에서 제시한 구조는 각각의 국가에 대한 무역 거래를 위해 1820년대 사이공을 방문한 영국인과 미국인의 기록으로도 확증된다. 영국의 무역 특사 존 크로퍼드(John Crawfurd)는 "내 추측에는, 기다란 사각의 측면은 아마도 길이가 3분의 4마일의 겉모습으로 보아 사이공의 요새는 하나의 평행사변형 양식이다."라고 서술하였고, 남부 베트남에 영국 동인도 회사에서 무역 사절단의 일원으로 방문한 자연주의자이자 외과의사인 조지 핀레이손(George Finlayson)은 요새를 "사각형 형태이고, 각각의 측면에서 반 마일 정도이다."라고 묘사하였다. 미국의 무역 특사로 방문한 미군 해군의 존 와이트(John White) 중위는 8개의 문에서 오직 4개의 문만 보았다고 주장하였으나 크로퍼드는 "4개의 주요 출입구를 제외한 것을 포함하여, 성문은 4개의 대문과 여러 개의 작은 문들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서술하였다. 크로퍼드가 본 작은 성문 4개는 보방의 성채의 형태를 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