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wanin-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0월 25일 (금) 16:11 판 (면책조항 틀 정리 using AWB)

발달 장애(한국 한자: 發達障碍; 영어: Developmental Disability)는 정신이나 신체적인 발달에서 나이만큼 발달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 뇌성마비(Cerebral Palsy), 자폐증, 유전 장애, 염색체 장애(Down Syndrome, 다운 증후군; Fragile X Syndrome),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PDD)등으로 분류한다. 이중 전반적 발달장애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레트 증후군(Rett Syndrome)으로 다시 나뉜다.

증상

공통적으로 발달 장애가 있는 경우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전반적인 이해와 관계 형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어떠한 사물에 특이하게 집착하고, 작은 변화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반복적인 행동이나 신체의 움직임이 있다. 세세한 증상들에는 웃음을 참지 못하며 간지럼에 지나치게 반응하고, 읽기를 힘들어하며, 반복되는 게임이나 반복되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놀이 기구를 못타고 구기 종목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다. 태어난 지 12개월까지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자주 울며 근력이 떨어지고 감각을 인지하기 어려운 증상을 나타내며, 그 뒤에 막 3세까지는 먹는 음식이 한정되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증상을 나타낸다. 또한 의 이상과 사시가 나타날 수 있으며, 걷기 전의 기는 과정이 없거나 짧은 편이다. 이런 증상뿐 아니라 뇌성소아마비, 진행성 뇌병변, 뇌기형, 자폐증, 청력 소실,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근육 질환, 지적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

많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으로 뇌가 고르게 발달하지 못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염색체 이상이나, 미숙아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임신 시의 음주, 부모와 격리된 환경, 부모의 약물 중독 등의 환경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릴 때 발병하는 경우에 부모는 단순히 조금 말을 안 듣는 편이라거나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다거나 하는 식으로 생각하지만, 좀 더 크면 확연한 차이가 보이게 되고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 때문에 조기 진단이 늦고,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재활

약물 치료와 행동 재활훈련, 인지행동 재활훈련, 미술음악, 놀이를 통한 재활등이 있다. 감각의 통합을 돕고 뇌를 자극하는 이런 재활 훈련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다. 청각 장애와 뇌성마비, 환경 요인에 의한 장애는 조기 발견과 재활이 장애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