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제국 훈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영 제국 훈장 1등급의 메달

대영 제국 훈장(Order of the British Empire)은 1917년 6월 4일 영국 조지 5세가 설립한 기사단 훈장이다. 시민(Civil) 분야와 군인(Military) 분야로 나뉘어 주어지며, 각 분야는 동일하게 5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훈장의 각 등급마다 주어질 수 있는 최대 인원수는 정해져 있다.

훈장의 수여 대상

  1. 영국 연방에 속하면서 영국의 군주(왕)를 국가원수로 하는 나라의 국적을 가진 사람
  2. 1에 해당하지 않으나 영국 연방에 큰 공헌을 한 사람(이 경우는 정원외로, 명예 훈장이 주어짐)

훈장의 등급

높은 급의 훈장부터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등급: GBE(Knight · Dame Grand Cross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 2등급: KBE · DBE(Knight Command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 Dame Command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 3등급: CBE(Command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 4등급: OBE(Offic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 5등급: MBE(Memb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
대영 제국 훈장 1등급의 망토(mantle)

세부 설명

  • 2등급 이상의 훈장을 받은 사람에게는 3등급 이하와 구별되어 수훈자 이름의 앞에 남성의 경우는 Sir(경) , 여성의 경우는 Dame(여사) 의 칭호를 붙이기 때문에 1, 2등급(GBE, KBE · DBE)훈장은 기사작위(Knighthood · Damehood)에 해당한다. 따라서 대영 제국 훈장 1등급과 2등급은 작위급 훈장으로 본다.
  • 3등급 이하(MBE, OBE, CBE)의 훈장을 받거나 훈장을 받은 내역이 없는 사람에게 'Sir' 칭호를 붙이는 경우
  1. Knight Bachelor를 별도로 받은 경우
  2. 작위 · 훈장 등의 서훈제도를 잘 몰라서 실수하는 경우
  3. 단순한 경의의 표현(~님, ~선생)

명예 훈장

영국 연방에 속하면서 영국의 왕을 국가원수로 하는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명예 훈장' 도 있다. 그러나 이는 정식 훈장과는 다르게 기사단 훈장의 기사단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는다(즉 인원 수의 제약을 받지 않고 주어지는 것).

따라서 명예 훈장을 받은 사람에게는 훈장의 등급이 작위로 취급되는 2등급 이상이더라도 작위로 전환 승인되지 않아 'Sir'이나 'Dame' 칭호를 붙일 수 없다. 다만 이름의 뒤에 훈장의 이름만을 명기할 수는 있다.

영국 연방이 아닌 미국의 국적을 가진 빌 게이츠2005년 명예 대영 제국 훈장 2등급(honorary KBE)을 받아 그의 원래 풀 네임 'William Henry Bill Gates III' 뒤에 'KBE' 가 붙어 'William Henry Bill Gates III, KBE' 가 된 것이 한 예라 하겠다(만약 정식 훈장을 받은 경우였다면 이는 작위로 전환되어 풀 네임이 'Sir William Henry Bill Gates III, KBE' 가 되었을 것이다).

Knight Bachelor

대영 제국 훈장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서훈체계로 Knight Bachelor가 있다. 중세시대부터 이어온 기사작위 서임의 전통이 이어져 생긴 작위로 영국 연방에 속하면서 영국의 왕을 국가원수로 하는 나라의 남성 국민에게 주어진다(이 훈격에 해당하는 여성 국민에게는 2등급 이상의 작위급 훈장 즉 Dame 작위가 주어진다).

스코틀랜드의 축구감독 알렉스 퍼거슨 경은 1983년에 대영 제국 훈장 4등급(OBE)을 받고 1995년 대영 제국 훈장 3등급(CBE)로 승급된 후 1999년 Knight Bachelor를 받았다. 훈장만으로는 'Sir' 호칭을 붙일 수 없었지만 Knight Bachelor를 별도로 받았기 때문에 'Sir' 을 붙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알렉스 퍼거슨의 풀 네임은 'Sir Alexander Chapman Ferguson, CBE' 가 된다.

그러나 잉글랜드의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2003년에 대영 제국 훈장 4등급(OBE)을 받고 그 이후 2등급 이상으로의 훈위 승급이나 Knight Bachelor 서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베컴에게는 'Sir' 호칭이 붙지 않는다.

Knight Bachelor를 받은 후에도 지속적인 공헌을 했음이 인정되면 2등급 이상의 작위급 훈장이 주어질 수 있다. 따라서 Knight Bachelor는 2등급과 3등급의 사이 정도로 2등급 작위급 훈장에 준하는 특수한 작위라 할 수 있다.

Knight Bachelor는 통상적으로 이름 뒤에 별도로 표기하지는 않으며, 굳이 표기해야 할 때는 'Kt' 로 적는다.

기사작위(Knighthood·Damehood)에 해당하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