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챗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Xchat에서 넘어옴)

X-Chat
개발자Peter Zelezny
안정화 버전
2.8.9 (윈도) / 2010년 8월 28일
운영 체제크로스 플랫폼
언어다국어
종류IRC 클라이언트
라이선스윈도용을 제외한 버전에 한해 GPL
웹사이트www.xchat.org

엑스챗(X-Chat)은 유닉스 계열에 널리 사용되는 IRC 클라이언트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버전도 공식적으로 지원된다. 맥 오에스 텐에서는 엑스챗 아쿠아를 통해, 다른 X윈도 기반 환경에서는 Fink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사용자 설정을 제공한다. GPL로 라이선스가 되어 있고 GTK+를 사용한다.

플러그인[편집]

대중적인 언어를 플러그인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C/C++, , 파이썬, Tcl, 루비, 루아, D, DMD스크립트 등을 지원한다.

운영 체제[편집]

리눅스, 여러 BSD, 솔라리스 등의 유닉스맥 오에스 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작동한다. 맥 오에스 텐의 경우 GTK+를 사용하는 공식 빌드 외에도 코코아를 사용하는 비공식 버전이 있다.

세어웨어 논란[편집]

2004년 8월 23일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버전의 엑스챗은 세어웨어로 전환되었으며, 30일 시험 기간이 지나면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전 프리웨어 버전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거되었다. 공식 웹사이트의 설명에 따르면 윈도 버전에서 컴파일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부과한다고 한다.[1]

X-Chat 2[편집]

Vaidrius Petrauskas는 직접 X-Chat을 윈도우용으로 제작하여 SilvereX에서 X-Chat 2 라는 이름으로 무료 배포하고 있다. 이 역시 GTK+를 사용하며, 본가의 X-Chat과는 달리 여러 테마의 사용이 가능하다.

각주[편집]

  1. “XChat for Windows”. 2004년 8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5월 3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