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요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핫요가 또는 비크람 요가(Bikram Yoga)는 요가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실내온도 38도씨의 전용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요가를 말한다. 인도 요가 컬리지의 창립자이자, 하타 요가의 마스터로 알려진 비크람이 창시했다.

효과[편집]

뜨거운 환경에서 근육이 잘 이완되기 때문에 몸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심박수를 높여 유산소 효과를 내며, 땀으로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기 때문에 체중 감소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출처 필요] 그러나 땀배출을 통한 물빼기의 반복은 만성탈수의 원인이 되며, 오히려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1]

과정[편집]

90분 간 진행되는 26가지 일련 동작들은 워밍업을 위한 호흡법으로 시작하여 24가지 아사나 (요가 자세)로 이어지며 체내 독소를 배출하기 위한 호흡법으로 마무리 된다. +26가지 동작들

  1. 호흡 자세
  2. 반달 자세
  3. 의자 자세
  4. 독수리 자세
  5. 선 전굴 자세
  6. 선 활 자세
  7. ‘T’자 자세
  8. 양다리 벌려 선 전굴 자세
  9. 삼각 자세
  10. 합장하여 앞으로 숙인 자세
  11. 나무 자세
  12. 발끝으로 선 자세
  13. 송장 자세
  14. 바람 빼기 자세
  15. 윗몸 일으켜 앉은 자세
  16. 코브라 자세
  17. 메뚜기 자세
  18. 완전한 메뚜기 자세
  19. 활 자세
  20. 누운 영웅 자세
  21. 반 거북이 자세
  22. 낙타 자세
  23. 토끼 자세
  24. 전굴 자세
  25. 반 비틀기 자세
  26. 정뇌호흡

핫요가와 호흡법[편집]

핫요가와 호흡법요가에 있어서 호흡은 매우 중요하다.요가의 호흡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에너지를 프라나(氣)라고 하는데, 이것은 우주의 충만한 근본 에너지이면서 인간 생명력의 원천이다. 요가와 함께 하는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법은 깊은 횡격막 호흡과 함께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의 10%만을 이용한 호흡을 한다. 때문에 폐에 관련된 질환이 늘어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요가에 있어서의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은 서서 깊게 하는 호흡으로 폐의 90%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핫요가는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을 통해 모든 내장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스튜디오의 환경에 의해 관절의 유연성을 도와 관절염, 류마티스 등에 무리를 주지 않고, 아름다운 바디라인과 균형잡힌 자세를 만든다.

주의 사항[편집]

  1. 과도하게 상승된 체열은 관절 유연성(이완정도)의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하게 하여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2. 높은 체열은 이상고열(hyperthermia)상태를 일으켜 구역감(메스꺼움), 두통, 졸도를 발생시킬 수 있다.
  3. 과도한 발한(땀 흘림)은 적절한 수분보충이 동반되지 않으면 탈수 증상을 나타나게 할 수 있고, 이것은 세포대사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4. 높아진 체열과 탈수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이것은 또한 혈압을 상승시킨다.

참고문헌[편집]

  • 나디아의 현대요가백서,2006, 이승아 저, 동양문고

출처[편집]

  1. 핫요가는 살빼기가 아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