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사눌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핏사눌록의 전경

핏사눌록(타이어: พิษณุโลก 피사눌록[*], Phitsanulok)은 타이 북부의 중요하고 역사적인 도시이자 핏사눌록 주의 주도이다. 핏사눌록은 타이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의 하나로 600년 전에 세워졌다. 도시는 아마도 16세기 후반에 타이를 버마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한 나레수안 왕의 출생지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타이 북부와 중부 사이의 교차점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정치적, 전략적으로 중요했고 과거 몇 세기 동안 많은 전투가 벌어졌다. 핏사눌록은 아유타야 왕국보롬마뜨라일로까낫 왕의 치세 때 25년간 타이의 수도였다. 난 강의 기슭에 위치한 도시는 11세기에 쾌노이 강의 유로가 바뀌기 전에는 송쾌라고 불리던 크메르인의 작은 전초 기지였다. 핏사눌록은 또한 앙코르 시대 때 크메르 제국의 지방 중심지였다. 핏사눌록에는 나레수안 대학교와 삐불송끄람라자브핫 대학교 및 왕립 타이 육군의 기지가 있다.

어원[편집]

  • 송쾌 - 첫 글자 '송'은 숫자 2를 의미하고 두 번째 글자 '쾌'는 지류를 의미한다. 그래서 전체 이름을 의역하면 두 강을 의미한다.
  • 핏사눌록 - 핏사누(타이어: พิษณุ)는 힌두교의 신 비슈누를 의미하고 록(타이어: โลก)은 세계를 의미한다. 그래서 이들을 합치면 '비슈누의 천국'으로 의역할 수 있다.

지리[편집]

핏사눌록은 방콕에서 북쪽으로 약 377km 떨어져 있다. 핏사눌록은 주로 평평하고 약간의 언덕이 있다. 시의 동부에는 나무가 우거진 지역이 있다. 도시는 차오프라야 강 수계의 일부인 난 분지에 위치한다. 주도인 핏사눌록은 몇 세기 전에는 난 강과 쾌노이 강이 도시 근처에서 만났기 때문에 때때로 '두 강의 도시'라는 의미의 송쾌로 불린다. 현재는 난 강만이 핏사눌록을 흐른다.

핏사눌록은 더운 열대기후이고 상당한 비가 내린다. 건기와 우기가 있다. 우기는 봄에 시작해 더울 때 끝나고 건조한 여름이 9월부터 시작해 11월까지 계속된다. 12월과 1월은 쾌적하고 시원하다.

역사[편집]

11세기 때 핏사눌록은 '두 강'이라는 의미의 송쾌로 불리던 크메르의 작은 전초 기지였다. 이 때에 난 강쾌노이 강이 도시를 통과했기 때문에 타이 북부의 전략적인 관문이었다.

수코타이 왕조 때 핏사눌록은 왕국 동부의 중요한 도시였다. 왓 아라닉과 왓 체디요드통이 이 때 건설되었다.

아유타야 왕조 때인 1357년에 왓 프라시랏따나마하탓이 세워졌다. 보롬마뜨라일로까낫 왕은 왕국의 북쪽 변경을 강화하기 위해 1463년에 수도를 핏사눌록으로 옮겼다. 보롬마뜨라일로까낫 왕의 치세 때 왓 랏차부라나가 건설되었다. 보롬마뜨라일로까낫 왕의 후계자인 보롬마랏차티랏 3세는 아유타야 왕국의 수도를 다시 아유타야로 옮겼다. 1555년에 나레수안 왕이 도시에서 태어났다. 핏사눌록은 아유타야와 버마와의 전쟁 때 중요한 신병 모집 장소였다. 1767년에 아유타야가 버마에게 멸망한 후에 미친 승려가 도시의 지배권을 왕국의 관리로부터 빼앗았다. 딱신 왕은 승려로부터 도시를 점령하려다가 실패하였고 부상당했다.

19세기에 몽꿋 왕은 왓 랏차부라나의 복원을 명령했다. 1955년에 핏사눌록에 화재가 발생해 옛 건물이 많이 파괴되었다. 1976년부터 1985년에 걸쳐 핏사눌록 관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난 강에 나레수안 댐이 건설되었다. 이 댐은 도시의 홍수를 막기 위해 설계되었다.

인구[편집]

주민의 다수는 타이족이고 타이어를 사용한다. 종교는 상좌부 불교가 주를 이룬다.

교육[편집]

  • 나레수안 대학교
  • 삐불송끄람라자브핫 대학교

교통[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