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디렉티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라임 디렉티브(Prime Directive)는 스타 트렉에서 행성연합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최상위 정책이다. 스타플릿(Starfleet) 일반 명령 제1호이다. 오늘날 국제관습법의 하나인 국내문제불간섭원칙과 비슷하다.

스타 트렉의 주인공 우주선인 USS 엔터프라이즈 (NCC-1701-D)USS 보이저 (NCC-74656)의 경우, 최첨단 과학기술, 방대한 도서관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매우 미개한 행성을 방문한 경우, 프라임 디렉티브가 없으면, 한 부족에게 첨단 군사기술을 이전해 행성을 통일시킨다거나, 전쟁에서 져서 전멸당할 부족을 도와서 역사를 바꾼다거나 할 수 있다. 이런 행위가 모두 금지된다는 것이 프라임 디렉티브다. 다만 해당 부족이 정식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필요한 정도에 따라 도와줄 수 있다.

그러나 오메가 분자(Omega Molecule)를 감지하게 되면 프라임 디렉티브는 무시되며 오메가 디렉티브(Omega Directive)가 최우선 규정이 된다. 오메가 디렉티브를 받은 함장은 어떤 수단이든지 동원하여 오메가 분자를 모두 파괴해야 한다. 더 이상 감지되는 오메가 분자가 없으면 다시 프라임 디렉티브가 최우선 규정이 된다.

이와 비슷한 것으로는 '템포럴 프라임 디렉티브'(Temporal Prime Directive; 시간 제1지령)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시간 제1지령 :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나 미래에서 겪은 모든 경험이나 그 시간대에서 보거나 듣고 느낀 모든 것들은 다시 현재로 돌아왔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절대 말하면 안 된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일반 명령들이 있다.

  1. 일반 명령 0호 : 오메가 디렉티브. 이것은 오메가 분자가 감지되었을 경우 프라임 디렉티브를 대신하여 최우선 명령이 된다. 더 이상 감지되는 오메가 분자가 없으면 다시 프라임 디렉티브가 최우선 명령이 된다.
  2. 일반 명령 1호 : 프라임 디렉티브. 어떤 함선이든지 다른 종족의 사건에 개입할 수 없다.
    1. 시간 일반 명령 1호 : 템포럴 프라임 디렉티브. 어떤 사람이든지 과거, 또는 미래에 경험한 사건을 현재 시간대에서 발설해서는 안 된다.
  3. 일반 명령 6호 : 어떤 함선이든지 잠재적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생명체가 있다고 해도 자폭을 24시간 이내에 시행해야 한다.
  4. 일반 명령 7호 : 어떤 함선이든지 이유를 막론하고 탈로스 4 행성을 방문할 수 없다.(이후에 해당 일반 명령은 해제 및 폐지됨)
  5. 일반 명령 13호 : 해당 함선의 모든 승무원은 대피해야 한다.
  6. 일반 명령 15호 : 계급이 대령 이상인 모든 장교는 무장된 호위 편대 없이 위험한 지역으로 갈 수 없다.
  7. 일반 명령 24호 : 해당 행성의 모든 생명체를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