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디렉티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라임 디렉티브스타 트렉에서 행성연합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최상위 정책이다. 스타플릿(Starfleet) 일반 명령 제1호이다. 오늘날 국제관습법의 하나인 국내문제불간섭원칙과 비슷하다.

스타 트렉의 주인공 우주선인 USS 엔터프라이즈 (NCC-1701-D)USS 보이저 (NCC-74656)의 경우, 최첨단 과학기술, 방대한 도서관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매우 미개한 행성을 방문한 경우, 프라임 디렉티브가 없으면, 한 부족에게 첨단 군사기술을 이전해 행성을 통일시킨다거나, 전쟁에서 져서 전멸당할 부족을 도와서 역사를 바꾼다거나 할 수 있다. 이런 행위가 모두 금지된다는 것이 프라임 디렉티브다. 다만 해당 부족이 정식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필요한 정도에 따라 도와줄 수 있다. 오늘날 국제관습법의 하나인 내정간섭금지원칙과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오메가 분자(Omega Molecule)를 감지하게 되면 프라임 디렉티브는 무시되며 오메가 디렉티브(Omega Directive)가 최우선 규정이 된다. 오메가 디렉티브를 받은 함장은 어떤 수단이든지 동원하여 오메가 분자를 모두 파괴해야 한다. 더 이상 감지되는 오메가 분자가 없으면 다시 프라임 디렉티브가 최우선 규정이 된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일반 명령들이 있다.

  1. 일반 명령 0호 : 오메가 디렉티브. 이것은 오메가 분자가 감지되었을 경우 프라임 디렉티브를 대신하여 최우선 명령이 된다. 더 이상 감지되는 오메가 분자가 없으면 다시 프라임 디렉티브가 최우선 명령이 된다.
  2. 일반 명령 1호 : 프라임 디렉티브. 어떤 함선이든지 다른 종족의 사건에 개입할 수 없다.
  3. 일반 명령 6호 : 어떤 함선이든지 잠재적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생명체가 있다고 해도 자폭을 24시간 이내에 시행해야 한다.
  4. 일반 명령 7호 : 어떤 함선이든지 이유를 막론하고 탈로스 4 행성을 방문할 수 없다.
  5. 일반 명령 13호 : 해당 함선의 모든 승무원은 대피해야 한다.
  6. 일반 명령 24호 : 해당 행성의 모든 생명체를 제거해야 한다.

더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