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리아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풀리아 주
Regione Puglia
풀리아 주의 기 풀리아 주
(주기) (문장)
풀리아 주가 강조된 이탈리아 지도
이탈리아의 다른 주
주도 바리
레체, 바리, 브린디시, 타란토, 포자, 바를레타안드리아트라니
면적 19,366 km²
인구 4,071,518 명 (2006년)
인구밀도 210명 명/km²
웹사이트 www.regione.puglia.it

풀리아 주(이탈리아어: Regione Puglia)는 이탈리아 동남부에 있는 주이다. 면적 19,345 km², 인구 4,071,518 (2006). 주도는 바리이다. 동쪽으로 아드리아 해, 동남쪽으로 에게 해, 서쪽으로 타란토 만에 면하고, 남쪽에는 이탈리아의 장화의 뒷굽에 해당하는 살렌토 반도가 있다. 서쪽으로는 캄파니아 주, 북쪽으로는 몰리세 주, 서남쪽으로 바실리카타 주와 접해 있다.

이탈리아 반도의 남단, 지중해에 딸린 타란토 만과 에게 해 사이에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어 교통의 요지로 번성했고, 과거에는 찬란한 문화 유산을 남긴 곳이었으나, 근대에는 이탈리아에서 뒤떨어진 지방으로 알려져 있었고,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주민이 많았다. 최근에는 개발 계획이 진행되면서 이탈리아의 중요한 공업 지역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 곳을 영어로는 아풀리아(Apulia)라고 한다. 레체 현, 바리 현, 브린디시 현, 타란토 현, 포자 현, 바를레타안드리아트라니 현의 6개 현이 있다. 바를레타안드리아트라니 현은 2009년 신설된 현이다. 주요 도시로는 바리, 타란토, 포자, 안드리아, 레체, 바를레타 등이 있다. 바리는 남부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 중 하나이며, 제2의 도시인 타란토는 해상 교통의 요지이며, 최근에는 제철 공업의 중심지로 발달하게 되었다.

풀리아 주의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