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프론 구조식
테프론 입체모형 구조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olytetrafluoroethylene, PTFE)는 많은 작은 분자(단위체)들을 사슬이나 그물 형태로 화학결합시켜 만드는 커다란 분자로 이루어진, 유기 중합체 계열에 속하는 비가연성 불소수지이다. 열에 강하고, 마찰 계수가 극히 낮으며, 내화학성이 좋다.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은 약자인 PTFE 또는 듀퐁의 상품명인 테프론(Teflon)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모든 화학약품에 대해 내화학성이 있으며, 매끄러운 표면으로 유명하다. 넓은 온도범위(-270~250℃)에서 물리적 성질을 유지한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PTFE는 개스킷, 베어링, 컨테이너와 관의 내벽, 부식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밸브와 펌프의 부품, 조리기구, 톱날, 기타 다른 제품의 보호막으로 적합하다.

테프론 오일은 이 수지를 작은 크기로 만들어 오일에 혼합한 것이다. 테프론이 포함된 오일들은 대개 합성유이다.

위험성[편집]

테프론 코팅이 된 후라이팬에서 가열, 조리시 퍼플루오로옥탄산염(PFOA)과 같은 독성물질이 생성된다. PFOA는 래트(Rat)를 통한 동물 실험에서 기형, 성적 미발달, 간 독성을 유발했으며 사람에게 직접 노출시 폐부종, 기도자극등의 호흡기 질환을 겪을수 있다. [1] 2003년 7월, 대구 부근 거주 남녀 각 25명을 조사한 결과, 혈중 PFOA 농도는 여성이 88.1ppb , 남성이 35.5ppb로 검출되었으며 이는 미시간주의 여성이 4.7ppb , 남성이 5.7ppb , 폴란드의 여성이 21.9ppb, 남성이 20.5ppb 만큼 검출된 것에 비해 매우 큰 수치다.[2]

각주[편집]

  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5285267a
  2. chemlocus, 2004/07/20 화학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