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호장비를 갖춘 포수

포수(捕手,Catcher)는 본루(本壘, Home Base)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을 받는 역할을 하는 수비 포지션 중 하나이다.

기록지에서 수비번호2이다.

포수의 역할[편집]

투수의 공 받기[편집]

포수의 역할 중 가장 큰 비중이 있는 역할이 투수의 공 받기이다. 포수는 투수의 실투를 블로킹하는 것도 투수의 공 받는 역할에 속한다. 또한 자신의 소속팀 투수들의 성향을 철저하게 파악해야 한다.

도루 제어하기[편집]

홈을 제외한, 1,2,3,루에 주자가 있을 때, 언제나 도루를 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변화구를 던질 때, 실투를 던질 때, 견제 에러가 났을 때, 1점 경기일 때 가장 많다. 그래서 여기에선 포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루에서 2루로 도루하는 경우가 많은데, 포수가 2루까지 던지기가 3루나 홈보다 늦기 때문이다. 이 때, 포수는 힘껏 던져야 아웃을 잡을 수가 있는데, 포수는 홈에서 2루까지 가뿐히 던질 수 있는 스로잉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만약 없다면, 주자들은 이것을 노려서 무조건 도루만 하게 된다.

땅볼 에러 막기[편집]

가끔씩 1루수가 땅볼로 들어온 공을 놓치거나, 다른 수비수가 이상한 곳으로 던져서 뒤로 빠질 때, 포수가 1루수 뒤에 기다리고 있으면, 바로 잡아서 주자가 뛰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단, 외야수도 가능하다.

투수에게 사인 보내기[편집]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에, 포수가 손가락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가리킬 때를 흔히 볼 수 있다. 이것은 투수와 포수 간의 사인으로(내야수외야수 사인도 있다), 포수는 투수에게 어떤 공을 던지라고 지시를 하게 된다. 이 때, 투수도 승낙을 할 때, 투수는 그 공을 던져서 포수가 잡기 쉽도록 한다. 그러나 사인이 안 맞을 때는, 공을 놓치거나, 뒤로 빠지거나, 장타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파울 플라이 잡기[편집]

타자가 공을 칠 때, 공이 펜스를 넘지는 않지만, 파울지역에 높이 떴다가 떨어지는 공도 가끔씩 나온다. 그 경우, 1루수, 3루수 또는 포수가 이러한 공을 잡아야 하는데, 그중 포수가 잡아야 할 구역이 가장 넓고, 방향을 잘 보아야 한다.

홈 아웃 시키기[편집]

타자안타를 쳐서 다른 주자가 홈으로 들어올 때 수비수가 홈으로 던져 포수가 받아 태그시킬 수 있다. 이 때, 포수가 공을 받고 주자를 태그할 때 주자가 이미 홈플레이트에 신체의 어떤 부분이라도 닿으면 득점이 인정이 되며, 이 같은 상황이 아니라 주자가 홈플레이트에 닿지 못 하면 아웃이 된다. 단, 주자가 먼저 홈플레이트에 닿았을시라도, 타자나 주자의 포스아웃으로 3아웃이 되면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 (태그아웃은 득점인정)

밀어내기 방어하기[편집]

만루 상태에서 볼 4개가 되면 주자들이 한칸씩 이동하며 3루에 있던 주자는 홈으로 이동하여 홈인이 된다. 이를 밀어내기라 하는데 포수는 투수로부터 공을 받아낼때 공을 되도록이면 스트라이크가 되도록 받아내서 밀어내기를 차단해야 한다.

포수의 장비[편집]

포수의 장비에는 헬멧 및 마스크, 몸통 보호대, 무릎 보호대, 미트 등이 있다.

헬멧 및 마스크[편집]

150km가 넘나드는 빠른 공을 잡아야 할 때, 헬멧이나 마스크가 없으면,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포수를 보호하기위하여 헬멧과 마스크를 착용하게된다. 마스크는 철로 만들었으며,가로줄이 있는 것이 보편적이나 근래에는 여러형태의 마스크가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다.(예 : 일체형마스크)

몸통 보호대(프로덱터)[편집]

몸통을 보호할 때 사용되는 보호대 중 하나로, 포수의 보호대 중에서 가장 넓은 보호대이다. 몸통 보호대는 포수가 실수로, 공을 못 잡을 때 공으로 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무릎 보호대(렉가드)[편집]

주로 플라스틱 또는 얇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 무릎 역시 공을 맞게 되면, 큰 부상을 당하기 때문에 착용을 해야 안전하다. 또한, 투수가 체력이 거의 없을 때, 공이 자주 원 바운드가 되므로, 이 보호대 역시 중요하다.

낭심 보호대[편집]

투수가 던진 공 또는 타자의 배트에 스친 공에 의해 낭심이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한다.

한국 프로 야구 역대 주요 포수[편집]

골든 글러브 수상자[편집]

MVP(최우수 선수)[편집]

최우수 신인상[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