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펑크(Funk) 또는 훵크[1]소울, 리듬 앤 블루스, 재즈 등의 장르에 영향을 받아 1960년대 성립된 미국 흑인 대중음악 의 장르를 말한다. 장르의 이름이 나오게 된 funk는 1950년대 미국 흑인들 사이에 "성 행위의 냄새", "지저분한 냄새" 등의 뜻으로 쓰이는 속어였다. 훵크로 표기하기도 한다.

펑크 음악을 특징짓는 요소는 한 음을 기본으로 꿈틀거리며 싱코페이션이 많이 들어간 베이스, 강한 관악기와 강조되는 리듬 기타, 소울이 강한 보컬 등이다. 보컬은 멜로디보다 리듬을 강조할 때도 많다.

펑크를 대중적에게 알린 대중 음악가로는 제임스 브라운을 들 수 있다.

역사[편집]

펑크라는 단어는 1950년대 재즈 음반에 등장하였지만 음악 장르로 펑크가 확립된 것은 1960년대제임스 브라운, 슬라이 앤드 패밀리 스톤, 아이슬리 브라더스, The Meters 등의 활약에 힘입어서이다.

펑키는 1970년대를 지나면서 발전된 음악 제작 기술(신시사이저, 드럼 컴퓨터)과 함께 더욱 상업화 및 대중화되어 디스코 음악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이 시대에 조지 클린턴팔리아먼트펑카델릭의 활동으로 펑크의 하위 장르인 P-펑크(P-Funk)를 만들어 냈다. 1990년대에는 하우스 음악으로 발전하였고, 많은 힙합 음악가들 또한 자신들의 음악이 펑크를 뿌리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음악 장르가 성립할 때부터 이미 펑크와 재즈는 관계가 깊었다. 허비 행콕, 마일즈 데이비스 등의 재즈 음악가들은 펑크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스탠다드 재즈 곡들이 종종 펑크로 편곡되어 연주되었다. 또한 레드 핫 칠리 페퍼스 같은 록 밴드도 펑크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하위 장르[편집]

대표적인 음악가 및 곡[편집]

참조[편집]

  1. 전혀 다른 음악 장르인 funk와 punk는 외래어 표기법 상 같은 "펑크"로 표기되어 혼동을 일으키므로, funk를 "훵크"나 "펑키"로 표기하여 구분하기도 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