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 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펄 잼
PearlJam.jpg
2006년 공연
기본 정보
국가 미국 미국
장르
활동 시기 1990년 ~ 현재
웹사이트 PearlJam.com
구성원
제프 아멘트
스톤 고사드
마이크 매크리디
에디 베더
맷 캐머런
이전 구성원
데이브 크루센
맷 체임벌린
데이브 애브러지스
잭 아이언스

펄 잼(Pearl Jam)은 미국 밴드이다.

구성원[편집]

다음의 순서대로 드럼 주자가 여러번 바뀌었다.

역사[편집]

결성[편집]

1990년 워싱턴 주 시애틀, 제프 아멘트스톤 고사드마더 러브 본(Mother Love Bone)에서 각각 베이스와 기타를 맡고 있었다. 하지만 보컬을 맡고 있던 앤드류 우드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밴드는 해체되었고, 혼자 곡을 쓰면서 시간을 보내던 스톤 고사드는 곧 마이크 매크리디 그리고 제프 아멘트와 함께 합주 및 연습을 시작하였다. 얼마 후, 그들은 보컬와 드러머를 찾기 위해 다섯개의 자작곡을 임시로 녹음하여 주변에 돌렸다.

당시 레드 핫 칠리 페퍼스의 드럼 주자였던 잭 아이언스도 이 데모 테이프를 하나 받았는데, 같이 농구를 하던 친구인 에디 베더에게 이를 넘겨주었다. 당시 샌디에이고에 살고 있던 에디 베더는 밴드 "배드 라디오(Bad Radio)"에서 노래를 하고 있었다. 그는 그 테이프를 듣고 바닷가에 나가 취미인 서핑을 하며 가사를 집필했다. 집에 돌아온 그는 데모 테이프의 반주 위에 자신의 노래를 녹음하여 되돌려 보냈다. 몇 일 후 그는 시애틀로 올라오라는 연락을 받고, 한 번의 합주 후 밴드의 일원이 되었다.

1990년 10월 22일, 데이브 크루센을 드럼주자로 영입한 그들은 "무키 블레이락"이라는 이름으로 첫 번째 공연을 가진다. 무키 블레이락은 그 당시 활약했던 농구선수의 이름인데, 법적문제를 우려해 결국 "펄 잼"으로 밴드명을 바꾼다.

(Ten)[편집]

1992년 데뷔 음반 《Ten》이 출시하며. 1990년대 초의 그런지 열풍을 일으킨 밴드였던 펄 잼은 이후 뮤직 비디오 만들기를 거부하고 티켓마스터(Ticketmaster)를 상대로 대대적인 불매 운동을 벌이는 등, 전통적인 음악계의 현행에 저항했다. 《롤링 스톤》은 펄 잼을 가리켜 “자기 자신들의 유명세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데 지난 10년간을 보냈다”고 평하기도 하였다.

현재[편집]

RIAA의 2006년 12월 기록에 의하면 펄 잼의 미국 내 음반 판매량은 2900만 장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펄 잼은 1990년대 초 전면으로 부상했던 당시 얼터너티브 록의 많은 주자들이 쓰러져 간 것과는 달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90년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밴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21세기에도 꾸준히 히트 음반을 발매하면서 성공적으로 투어를 하고 있으며, 평론가들의 갈채를 받고 있다.

음반 목록[편집]

정규 음반[편집]

컴필레이션 음반[편집]

라이브 음반[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