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티 스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패티 스미스가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공연하고 있다(2006년).

패티 스미스(Patricia Lee "Patti" Smith, 1946년 12월 30일~)는 미국싱어송라이터이다. 펑크씬에 많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펑크의 대모라고 불린다. 1975년 데뷔 앨범 《Horses》를 발매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그 전엔 비트 시인들과 뉴욕에서 어울렸다. 아르튀르 랭보 등 19세기 초현실주의 프랑스 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펑크에 시적인 가사를 통해 문학성을 도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결혼을 한 후에 한동안 가사와 육아에 전념을 하다가 남편이 죽고 난 뒤에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

2007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올랐으며, 2011년폴라음악상을 받았다.[1]

역사[편집]

패티 스미스는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 Beverly Smith는 재즈 싱어였고, 그의 아버지 Grant Smith는 허니웰 발전소에서 일했다. 그는 유년 시절을 뉴저지 우드버리에서 보냈다. 그의 어머니는 '여호와의 증인'의 열렬한 신도로 패티에게 종교적인 교육과 성경 공부를 시켰다. 하지만 패티는 십대 시절에 제도화된 종교를 거부하고 떠나게 되는데, 이는 그것이 너무나 그에게 제한을 가한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부분은 노래 'Gloria'의 첫 구절에 나타나 있다. 그 구절은 다음과 같다.

'Jesus died for somebodys sins but not mine : 예수는 내 죄가 아니라, 그 누군가의 죄를 위해 죽었다네."

1967년에 패티는 다니던 대학을 떠나 뉴욕에 정착한다.

음악[편집]

정규앨범

라이브 앨범

편집

EP

도서[편집]

주석[편집]

  1. http://www.polarmusicprize.org/2011/05/the-laureates-of-the-polar-music-prize-2011-are/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