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컷 프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이널 컷 프로
Final Cut Pro
개발자 애플
최근 버전 10.1.2 / 2014년 06월 27일, 148일 경과
프로그래밍 언어 코코아
운영 체제 OS X
종류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사유
웹사이트 파이널 컷 프로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는 애플사가 개발한 전문 비선형 편집 시스템이다. 독립 영화 제작자들 사이에 널리 쓰이며, 전통적으로 아비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할리우드 영화 편집자들이 먼저 사용하기 시작하였다.[출처 필요] 이 프로그램은 디브이, HDV, DVCProHD, XDCAM, 2K, IMAX 영화 포맷과 같은 수많은 디지털 포맷을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현재 맥 OS X 버전 10.4.9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이널 컷 스튜디오 제품의 모듈이다.

2000년대 초부터, 파이널 컷은 확장된 사용자 기반을 개발하였다.[출처 필요] 파이널 컷 프로는 전문가들과 수많은 방송 시스템에서 쓰이고 있으며, 이로써 오프라인 편집자로서 디지털 온라인 편집자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파이널 컷 프로는 또한 독립, 준전문 영화 제작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 파이어와이어가 부착된 미니DV 비디오에서 컨슈머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전문 DV 카메라에서 HDV를 포함한 다양한 HD 규격의 고선명(HD) 데이터에 걸친 촬영 자료를 편집할 수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영상물을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에 기록하여 캡처하며, 여기서 편집과 가공 작업을 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인 파이널 컷 프로 6.0은 인텔파워PC 프로세서(G4/1.25Ghz 이상)에서 돌아간다.

파이널 컷 익스프레스[편집]

2003년에, 애플사는 파이널 컷 익스프레스 개발에 착수하였다. 이는 파이널 컷의 비용 절약 버전이다. 파이널 컷 프로와 인터페이스는 같지만 영화 제작 관련 도구와 다른 고급 옵션이 모두 제거되어 있으며 아마추어급 생산자들을 위한 기능만 순수하게 제공한다.

2005년 1월에, 사운드트랙(Soundtrack)과 라이브 타입(Live Type)은 이전에 파이널 컷 프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 기능들은 HDV 편집을 위해 익스프레스에 추가되었다.

사운드트랙은 파이널 컷 익스프레스 4에서 제공되었다.

2008년 파이널 컷 스튜디오에서 라이브 타입이 모션으로 통합되고, 파이널 컷 익스프레스에선 변화 없이 라이브타입을 제공하였다. (작업에 특화된 라이브타입 사용자들이 많이 아쉬워 했다.)

파일 형식[편집]

파이널 컷 프로 프로젝트는 기술적으로 별도의 파일로 이루어진다:

  • 프로젝트 파일
  • 미디어 소스 파일
  • 렌더 파일, 캐시 파일

미디어와 렌더/캐시 파일의 위치는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 파이널 컷 프로는 이러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구성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