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 처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랜잭션 처리(Transaction Processing)는 트랜잭션라 말하는 연속적인 작업으로 구성되는 정보처리를 말한다.

구현[편집]

IBMIMS과 같은 표준 트랜잭션 처리 소프트웨어는 1960년대에 개발되었다. 주로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특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BMS)와 조합된 것이 많았다. 1980년대에는 이와 비슷한 기본 기능을 제공하는 C/S 시스템이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최근 분산 C/S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트랜잭션이 증가하고 있어서 한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는 경우는 사라지고 있다. 이전의 C/S 시스템에서는 한대의 서버에서 트랜잭션을 주로 처리하였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시스템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조합되어 작동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현재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조합된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메인프레임을 포함하는 대형 시스템에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업계 표준으로는 X/Open DTP(X/Open Distributed Transaction Processing)가 중요하다. 하지만, IBMCICS 같은 비표준 트랜잭션 시스템도 많이 사용된다. 요즘은 CICS도 개방형 업계 표준을 수용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