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쿠다이지 킨요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con for infobox
토쿠다이지 킨요시
徳大寺 公能
공가 정보
시대 헤이안 시대 후기
출생 에이큐 3년 (1115년)
사망 에이랴쿠 2년 8월 11일 (1161년 9월 2일)
별명 오오이노미카도노우다이진(大炊御門右大臣)
관위 정2위 우대신
주군 도바 천황스토쿠 천황고노에 천황고시라카와 천황
씨족 토쿠다이지가
부모 아버지 : 토쿠다이지 사네요시
어머니 : 후지와라노 아키타카의 딸
형제자매 코우시, 킨요시, 킨치카, 킨야스, 치카요시(能慶), 킨쿠모(公雲), 엔지츠(円実), 킨아키라(公全), 킨사가(公性), 킨시게(公重), 카스가노츠보네(春日局)
양형제 : 무네코/이쿠시
배우자 후지와라노 코우시(豪子) (후지와라노 토시타다의 딸)
자녀 킨시/요시코, 보몬노도노(坊門殿), 사네사다, 마사루코, 지츠젠(実全), 후지와라노 사네이에, 사네모리(実守), 킨히라(公衡), 킨케이(公慶), 사네우타(実宴), 사네마키(実任), 사네카네(実印), 사네카이(実快), 후지와라노 모로나가의 아내, 후지와라노 미치시게의 아내, 후지와라노 쿠니츠나의 아내, 미나모토노 스케카타의 아내


토쿠다이지 킨요시 (일본어: 徳大寺 公能 とくだいじ きんよし[*])헤이안 시대 후기의 공경이자 가인이다. 좌대신 토쿠다이지 사네요시의 장남이다. 관위는 정2위 우대신이다. 오오이노미카도노우다이진(大炊御門右大臣)으로도 불렸다.

약력[편집]

이하, 『공경보임(公卿補任)』과 『존비분맥(尊卑分脈)』의 내용에 따라 기술한 것이다.

인물상[편집]

고시라카와 천황이 양위를 받아 즉위하자, 딸 킨시/요시코는 중궁이 되었고, 고시라카와 천황 재위 중인 호겐 원년 (1156년)에 우근위대장, 호겐 2년 (1157년)에 곤다이나곤으로 급속승진하였다.

니조 천황의 요청에 의한, 후지와라노 마사루코 재입내에 대해서는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에서는 적극적, 『이마카가미(今鏡)』에서는 곤혹스럽다는 태도 차이가 있다. 에이랴쿠 원년 (1160년) 7월에 정2위 우대신이 되지만, 이듬해 8월에 현직인 채, 47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다재다능하고, 관현・우타・낭영 등이 뛰어나며, 노래에 관해서는 매형인 후지와라노 토시나리나 옛 가신이었던 사이교와 교섭이 깊었다. 『사화와카집(詞花和歌集)』 이하, 칙찬집에 32수가 들어가 있다.

계보[편집]

각주[편집]

전임
토쿠다이지 사네요시
제2대 토쿠다이지가 당주
후임
토쿠다이지 사네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