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우크라이나의 지역 구분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 문서의 주를 토론으로 옮겼음.

작성자가 우크라이나어를 못 하는 관계로 우크라이나 지명을 러시아어로 표기했음.

2. 제목을 우크라이나의 역사, 혹은 우크라이나의 역사적 배경등으로 바꾸는 것이 어떨지. 백과사전 항목의 제목으로는 안 어울리는 제목임.

3. 모든 문서는 한글을 기본으로 표기하고, 한자혼용은 피하는 것이 어떨지? 꼭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에 넣도록 하죠.

Xaos 2003년 4월 16일 (水) 23:20 (UTC)

4. 저도 제목을 바꾸고 싶었는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그리고 글에 잘못된 내용이 조금 있어 수정하다 거의 다시 쓰다시피 했습니다. 러시아 시각에서 접근해 쓴 글 같은데 실제 우크라이나 역사는 제가 수정해 올린 글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복잡합니다. 하지만 원래 글이 우안과 갈리치아를 혼용하고 있으며(예를 들어 우안이 20세기에야 좌안과 합쳐졌다는데 이는 갈리치아를 비롯한 우안의 서쪽 일부에만 해당됩니다) 너무 단순한 이분법으로 출발했다는데 좀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실 우크라이나 역사에서 좌우안의 구별 외에도 갈리치아, 볼히니아(볼린), 부코비나, 남우크라이나, 원동(遠東)지방 등 각각의 역사적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균형잡힌 시각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같은 우안도 러시아 지배를 받았는지,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의 지배를 받았는지에 따라 역사가 천차만별이에요.

또 지명, 인명을 우크라이나 발음대로 표기하려 노력했는데 우크라이나어 표기 규정도 없는 상태라 어떻게 제대로 해야할지 막연하네요. Kyiv를 키이우라고 표기했지만 키이브나 키이프가 더 좋은 표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잘 아시는 분 수정 바랍니다.

2004년 4월 6일 수정.

5년째 합병 논의 중?[편집]

간만에 불을 좀 지펴 봅니다. 합병 토론이 5년이나 지속되기도 하고, 또 그 동안 아무 말도 안 나왔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군요. 굳이 이걸 우크라이나나 우크라이나의 역사 같은 것으로 합치기도 애매하니, 저는 현 상태 유지에 한표입니다. --Peremen (토론) 2009년 4월 7일 (화) 02:39 (KST)[답변]

합병 논의가 아닌 분할 요청이랄까요?[편집]

최근에 좌안 우크라이나/우안 우크라이나 문서가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이 문서의 내용을 양쪽으로 옮겨야 할 듯 싶네요. -- ChongDae (토론) 2010년 3월 21일 (일) 21:19 (KST)[답변]

삭제 되돌림[편집]

독자 연구라는 이유로 삭제된 것을 되돌립니다. 우안/좌안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를 이해하는 핵심입니다. -- ChongDae (토론) 2014년 5월 7일 (수) 19:45 (KST)[답변]

이동 필요[편집]

우크라이나의 좌안과 우안에는 다른 나라에서 뺐어온 리비우를 중심으로 한 서부 우크라이나 지역이나 친러성향 돈바스 지역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강과는 관계 없이 4분법에 따른 동부와 남부가 친러이고 서부와 중부가 친유럽 성향입니다.

그래서 부득이 이 문서를 우크라이나의 지역 구분으로 이동하고 내용을 개편하겠습니다. --알팥달팟 (토론) 2015년 3월 12일 (목) 21:17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