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스트리트 파이터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14년 전 (Uoyylno님) - 주제: 억지 헛소리 바로잡기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억지 헛소리 바로잡기[편집]

  • 사쿠라보다 더 먼저 등장한 여고생 캐릭터 - 아샤미아 아테나(1980년대에 이미 등장했음.), 키사라(간간행진곡)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61.40.99.208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답변) 아사미야 아테나는 제외. 슈팅게임. 키사라가 고교생이었나요? 맞다면 그게 맞겠죠.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크라이프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 스트리트파이터2 이전에도 스트리트파이터1, 배틀 크라이, 스트리트 스마트, 각종 레슬링 게임 등이 있음.따라서 스트리트파이터2가 첫 대전격투게임이라는 것은 제목부터2라는 숫자가 붙어있는 것도 그렇고 억지성이 매우 강함. 그럼 스트리트파이터1은 대전액션이 아니라 슈팅인가? 퍼즐인가?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61.40.99.208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답변)스트리트 파이터2 이전의 경우 '대전액션'은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액션의 범주에 속한 개념이었음. <파이널 파이트>, <공수도> , <더블 드래곤> , <열혈고교 쿠니오> 전부 대전액션으로 분류된 시점이었음. 애초에 <파이널 파이트> 자체가 <스트리트 파이터1>의 공식 후속작이었다면 믿어지겠어요? 개발자 스스로 대전액션이라는 장르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나머지 같은 부류라고 생각하던 <더블 드래곤>을 기반으로 제작했다고 똑똑히 발언한적이 있습니다. 보통 대전액션의 경우 <공수도>가 그 기초를 잡았고 <스트리트 파이터2>에 와서 하나의 장르를 세운것으로 평가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1>은 <공수도>의 연장선상이나 다를게 없고 장르로서 구축한것은 <스트리트 파이터2> 입니다. 여기에 <더블 드래곤>이 시초가 된 횡스크롤 액션은 <파이널 파이트> 이후 <스트리트 파이터2>가 출시됨에 따라 횡스크롤 액션이라는 새로운 액션의 형태로서 고착화 된 것인데요?

밑의 부분은 오히려 제가 물어보고 싶네요.

  • 스파2의삭제부분) 가장 크게 성공한 작품은 SNK의 KOF시리즈이며 나중에는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의 인기를 훨씬 웃돌게 된다.

어디까지나 한국한정이야기 일 뿐이며 본격적으로 인기몰이를 한 시점은 1994년이므로 2시절에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용호의 권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인기몰이를 하며 캡콤외 타 제작사와는 차별화를 이룬것은 사실이기에 그에 관련된 사실만 적으면 충분하죠. 내가 애초에 스파2의 경우 터보이후로 한국에서 더이상 인기를 끌지 못했다고 언급한 만큼 그 이상의 언급은 필요없죠.

  • 스파제로3의 삭제부분) 스토리상 파이널 파이트 1편에서 마지막 보스를 빌딩에서 추락사시킨 죄로 특수살인죄가 적용되어 징역을 살게 되었기 때문에 죄수가 되었다.

게임에서 대놓고 나오는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3 코디 프롤로그를 보면 말도 안되는 소리이며 정식 프로필에서도 파이널 파이트 사건 이후 방황하는 영웅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설정은 어디에 있는지? 한번 가르쳐 주시겠음? 다 필요없고 스파제로3 지금이라도 해서 코디 선택해보면 답이 바로 나오는데?

  • 스파제로3의 삭제부분) 킹오파에 인기에 가려져..

다 필요없고 KOF의 판매량은? 그리고 롱런을 했고 지속적으로 EVO등지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는데 KOF는 뭐했는지? 딱히누가 우위다고 정해두고 싶지는 않지만 KOF 10만장이라도 팔렸습니까? 아케이드? 물론 98까지는 충분히, 그것도 한국에서는 사실상 1인자였지만 북미,일본에서는 어떤지요? 한국이면 한국이라고 확실하게 언급해놓으시지요? 그리고 애초부터 확장판이 나오는 것 자체가 기존의 인기를 연장시킬려려는 (나쁘게 말하면 지속적으로 우려먹기) 의도에서 나오는 겁니다.

  • 스파4의 삭제부분) KOF98 UM의 인기에 가려져?

98UM 출시당시 랭킹에서 10위안에 랭크됐지만 곧바로 다음달에 사라졌고 09년 2월에 재등장하다가 결국 또 다음달 사라졌고 지금은 그 후로 TOP10안에 인기순위 없는데? 어디에 있음? 아케이드 랭킹을 통해 틈틈히 계속 확인하고 있는데 도대체 무슨소리 하는거죠? 더구나 인기로 결정되는 세계격투게임 제전 투극09에서는 아예 SNK게임들이 하나도 없는 수모를 당했는데? 일본 알카디아 사이트 링크해줘요?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크라이프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편집 및 토론 시 출처를 제시해주세요[편집]

위에 토론을 하신 61.40.99.208님과 크라이프님은 각자의 주장에 대해 근거와 출처를 제시해주셨으면 합니다. (위키백과:신뢰할 수 있는 출처 참고) 객관적인 증거가 없을 경우 편집분쟁을 피할 수가 없으며 이때문에 위키백과는 독자연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독자연구 금지 참고) 그리고 토론 문서에 기여하실 때에는 꼭 서명을 부탁드립니다. 위키백과:서명 문서 참고. --Scott Rhee (토론 · 기여) 2010년 2월 5일 (금) 18:13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