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까쎗쌋 대학교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첫 번째,

 먼저 카셋삿이 맞는지, 까셋삿이 맞는지 한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저도 확실하게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그들이 외국인들에게 알리는 말이 태국어가 아닌 영어로 그 발음을 알린다는 것이고 카셋삿이라고 서로 주고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언론을 통하여 접하는 단어도 카셋삿이기 때문에 까셋삿으로 표기를 하는 것이 혼란과 정보검색의 장애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표준어도 한국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의 단어를 표준어로 쓰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카셋삿대학교의 학생으로서 학교의 이름을 쉽게 검색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카셋삿으로 정정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또 다른 한가지는 이유는 이 대학교에 대한 정보를 보았는데 영문 위키백과를 그대로 번역해서 옮겨 쓴 것을 확인하였고,

카셋삿 대학교의 정보를 원하는 한국인이라면 영문 위키백과는 어느 정도 해석이 가능하리라 생각되어지고 더 많은 정보를 원할 것이라 생각되어서 학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까셋삿 대학교'로 넘겨준다고 해서 검색 시에 불편함을 주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의 주요 사이트에 '카셋삿 대학교'를 검색할 시, '까셋삿 대학교 [카셋삿 대학교]'로 자동 인식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퐁스리 사리타처럼 통용 표기를 사용한 경우(제가 생성하긴 했습니다만..)도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는 삐야뽕 쁘온처럼 국립국어원의 표기를 따르고 있습니다. 따르는 이유 중의 하나는 현재 위키백과 만의 타이어 지침이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저는 어느 쪽을 써도 괜찮다고 보고 있으나, 타이어 지침이 없는 한 국립국어원의 표기를 따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백:총의를 모아 지침을 만들어 보심이 어떠하실 지요?)
하지만, 이 대학교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고 해도, 영어를 해석할 수 있다는 것에는 동의를 할 수 없네요. 물론, 그 외 정보는 필요하지만요. 감사합니다. --가람 (논의) 『Carpediem』 2011년 1월 21일 (금) 08:56 (KST)[답변]

거창하게 해석이라고 할것도 없구요.. 간단하게 구글 번역기를 돌려도 영어 단어 하나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왜 자꾸 까셋삿으로 가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언론에서 카셋삿으로 표기를 하는데 까셋삿으로 해도 불편함이 없다는 것은 저보다 더 주관적인 생각이신것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웹검색사이트가 네이버인데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을 한번에 하는 것과 두 세번에 걸처서 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리고 왜 구태어 국립국어원이라는 곳을 이용하여 표기를 하려고 하는지도 의문입니다. 특별한 지침이 없다는 것은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데 자신의 주장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닌지요.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기존이 문서는 추가할 사항이 많아서 제가 완성이 다 하고 나면 덮어 씌어도 된다고 생각됩니다.

(..) 분명 저는 타이어(태국어)에 대해 위키백과의 정해진 지침이 없기에 국립국어원의 표기를 따른다고 말씀드린 것이지, 제 주장을 내세우고자 함이 아닙니다. 또한, 국립국어원의 지침을 따르는 이유는 현재까지 타 언어를 "한국어"로의 변경에 대해 가장 많은 연구가 '유일하게 또는 가장 많이 오랫동안' 있었던 곳이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국립국어원 보다 더 전문적으로 한국어(-외래어)에 대한 연구를 한 곳이 있다면, 저는 그 곳의 표기를 전적으로 따를 겁니다.
그리고 '카셋삿 대학교'를 '까셋삿 대학교'로 넘겨준다고 해서 네이버에서 여러 번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알아서 인식하고 위키백과로의 링크를 걸어줍니다.)
또한, 구글 번역기를 써보셨는지요.. 기계번역이 아무리 질이 좋다고 하더라도 어렵사리 이해시켜주는 것 밖에 안 됩니다. 또한, 구글 번역은 영어 중심이라, 한국어-영어는 몰라도 영어-한국어는 정말 불량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지 못합니다. 차라리 현재 까셋삿 대학교 문서를 읽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가람 (논의) 『Carpediem』 2011년 1월 21일 (금) 09:45 (KST)[답변]

방금전에 구글번역기로 번역해 봤는데, 이해하기 쉽던데요.. 다른 문장은 몰라도 이 문장들은 쉽더라구요.. 그리고 저의 이야기는 위키백과로의 링크가 아니라 뉴스에 관한 언론자료 검색입니다.그리고 당연히 구글번역기로 번역해서 보는것보다 번역 한글 위키백과가 쉬운것은 당연한 거 아닌가요. 자꾸 처음에 제가 이야기했던 부분으로 돌아가네요. 알기쉽고 찾기쉬는 것으로 가자는 것이지 전문적인 해석을 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계 편집은 여기까지 하고 3주정도 지난 후에 다시 추가 편집을 하겠습니다. 현재 수강중이라서 시험보고 다시 한번 자세히 기록할께요.

한글 위키백과가 아닌, 한국어 위키백과라는 사실을 밝혀 두면서, 구글 번역을 써서까지 읽을 필요가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끔가다 보면, 언론에서도 위키백과를 참고하여 제목을 정하거나, 내용을 인용하는 일이 있고 이미 소수의 신문은 쓰고 있으므로, (출처 표시는 하지 않는 게 많긴 합니다만..) 제목은 다른 공식 표기(위키백과 내의 지침이나 다른 공신력 있는 기관의 표기)가 없는 한, 원래의 표기인 '까셋삿 대학교'로 쓰는 것을 제안합니다. 타 자료를 추가하는 것에는 반대하지 않으나, 3주 이상 걸릴 예정이라면 차라리 사용자 하위 문서에서 작업하시고 후에 다시 이동하셔도 무방하실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내용의 신빙성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부탁해도 되겠습니까? --가람 (논의) 『Carpediem』 2011년 1월 21일 (금) 10:24 (KST)[답변]

했던말 또할라니까. 참... 왜 자꾸 자신이 쓴 글에 작업하라고 하시는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또 왜 이야기 하시는지... 제가 거짓정보 적을것 같아서 그러십니까? 참... 저 카셋삿 대학교의 학생이라구요.. 한글이나 한국어나 말장난하자는 것도 아니고... 소수의 신문이라고 해도 현재 카셋삿으로 표기된 것이 더 많고, 공신력 있는 기관은 왜 자꾸 찾으시는지... 3주 뒤에 수정하더라도 까셋삿대학교의 자료는 그대로 남아있을텐데... 왜 자꾸 그러시는지 모르겠네요. 학회에 물어봐야 하나요..

저기, 크게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만, 저와 사용자:Aydin1884님은 다른 사용자이며, 까셋삿 대학교 문서는 제가 아닌 사용자:Aydin1884님께서 생성하신 겁니다. (백:서명 차이) 또한, 한국어 위키백과가 공식 명칭이기에 말씀드린 것이고요. (한글과 한국어는 엄연히 다릅니다.) 그리고 저는 님이 그 학교 학생인지 알 수도 없으며, 그것을 여기서 밝힐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또한, 님을 현재 신뢰하고 있기에, 문서를 삭제 신청하지 않고, 내용을 채워주시길 바라는 것이고요. 제가 "공신력" 있는 자료를 말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제목 선택하기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사용자 하위 문서로 이동을 요청한 이유는 현재 문서가 작업중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위키백과에서는 문서를 작업 중일 때에는 사용자 하위 문서에 작업장(sandbox)을 만들어 작업하거나, 위키백과:연습장을 이용한답니다. --가람 (논의) 『Carpediem』 2011년 1월 21일 (금) 11:18 (KST)[답변]

아~ 그러세요. 그래도 여전히 말장난은 여전하시군요... 제가 오기한게 그렇게 이해 않가고 어렵습니까? 그렇게 O/X하셔서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습니까? 전 두손두발 다 들었습니다. 제 글은 지워버리겠습니다. 저는 글 않 올려도 되니.. 학생인지 알았으면 된거지.. 또 말장난... 신뢰한다고 한것도 또 말장난.. 이거 끝도 없겠네요.. 제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학교정보 올리는지 알고 계십니까? 한글 위키피디아는 이용하기 정말 힘드네요... 그럼 수고하세요.. 다른 대학정보들도 좀 확인하셔서 많이 좀 올려 주시고요... 저는 포기합니다.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Kimjungha(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지침들을 약간이라도 읽어보시고 내용을 편집하거나 토론을 해주세요. :) --SVN Ta.】【Con. 2011년 1월 21일 (금) 11:49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