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오도로 공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5세기 중엽의 크림 반도. 초록색 부분이 테오도로 공국.

테오도로 공국(The Principality of Theodoro, 그리스어: Θεοδόρο)는 12세기에서 14세기에 걸쳐 크림 반도 남서부에 위치했던 작은 공국이다. 수도는 지금의 만굽으로 알려져있는 도로스였다. 테오도로 공국은 트라페주스 제국과 동맹관계에 있었다.

이 공국을 통치한 왕조는, 메가스 콤네노스 황조와 혼인 동맹 관계였던 그리스어로 '가브라스', 혹은 터키어로 '초라'라고 하는 가문이었다. 14세기 후반, 왕조의 한 분파가 모스코바로 이주하였고 모스코바에 시모노프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그들은 '호브린'이라 불렸는데, 그들은 모스크바 대공국의 재무관의 자리를 맡아 대를 이어왔다. 16세기에 이르러, 그들은 자신들의 성을 '골로빈'으로 바꾸었다.(표도르 골로빈아브토놈 골로빈이 골로빈 가문에 속한다.)

1475년 5월, 오스만 제국의 사령관 게딕 아멧 파샤페오도시야를 정복했고, 1475년 말에 포위 공격 끝에 만굽을 함락시켰다. 이후 크림 반도의 나머지 지역은 오스만 제국의 속국이 된 크림 한국의 일부가 되었고 정복된 테오도로 공국의 옛 땅과 남부 크림 반도는 오스만 제국의 영토가 되었다.

테오도로의 군주들[편집]

참고 문헌[편집]

  • А. В. Васильев, М. Н. Автушенко «Загадка княжества Феодоро» Севастополь, 2006
  • Т. М. Фадеева, А. К. Шапошников «Княжество Феодоро и его князья» Симферопол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