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 고트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크림 고트족에서 넘어옴)

크림 고트인18세기까지 흑해크림반도에 살고 있었던 고트인이다. 고트인 중에서는 세력이 가장 약하고 무명이었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고트인 중 가장 길게 존속했다.

크림 고트인은 크림반도 전체를 본거지로 하여 계속 존재하여 왔다. 그들은 16세기크림 한국에 편입될 때까지 그 족장이 동로마 제국, 하자르, 킵차크 한국, , 제노바 등의 열강에 충성을 맹세해 왔다.

다른 고트인과 같이 크림 고트인은 아리우스파를 신앙하고 있었지만, 6세기까지는 완전하게 그리스 정교회로 개종했다. 8세기에 크림 고트인의 주교 고티아 요하네스하자르의 전제에 대해서 반기를 일으켰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크림 고트인의 상당수는 그리스어를 말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콘스탄티노플동로마 제국 정부로부터 「고티아 Gothia」라고 불렸다. 그렇지만 늦어도 1500년대의 크림 고트어의 문서가 현존하고 있으며, 18세기까지 크림 고트어는 계속 존속했다. 그러나 18세기 후반 러시아 제국예카테리나 2세에 의해서 많은 부족이 크림반도에서 강제로 퇴거당했기 때문에, 크림 고트어는 19세기에 사어가 되었다.

러시아 중동부 이른바 볼가 독일인은 크림 고트인이 아니다. 볼가 독일인의 언어는 서게르만어군인 것에 대하고, 고트어는 동게르만어군에 속하고 있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