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래픽 태블릿(graphics tablet), 디지타이저(digitizer) 혹은 도형 입력판컴퓨터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기기이다. 원래 명칭은 '디지타이저'이지만 와콤사의 제품군이 '태블릿'이라는 명칭을 쓰면서 일반적으로 '태블릿'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무선 혹은 유선으로 연결된 펜과 펜에서 전하는 정보를 받아주는 납작한 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판에 입력되는 좌표를 판독하여 컴퓨터에 디지털 형식으로 입력시켜 주는 장치이다. 쓰임새는 마우스와 비슷하나, 마우스와는 달리 필압(筆壓)을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주로 마우스보다는 더 정교한 작업 혹은 손동작을 요구하는 일(제도, 미술 등)에 사용된다.

태블릿의 크기는 주로 인치(inch)로 측정하며, 일반 사용자는 주로 4x6, 6x8 사이즈를 이용하지만 9x12나 12x12 등 다양한 크기가 존재한다. 큰 태블릿일 경우 모니터가 작으면 팔만 아프고, 작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태블릿의 큰 종류에는 액정타블렛 (와콤 신티크 , 한본 센팁 , 보스토 등) 과 일반 타블렛 (와콤 인튜오스 , 한본 그래픽팔 등)

으로 볼수 있다.

태블릿 제품[편집]

와콤 Intuos3
와콤 Graphire 4 tablet
Gerber 태블릿

태블릿 제품군은 와콤사의 뱀부와 인튜어스 시리즈가 독보적이며, 이들은 건전지가 들어가지 않는 펜을 사용한다. 이 펜에 사용하는 심은 소모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 요즘은 97 년도 설립된 한본 사의 제품이 주목받는 상황이다. 한본 사도 와콤의 무건전지 펜의 특허가 끝나자 모든 제품군에 무건전지 펜을 도입한 유일한 회사다. 하지만 드라이버의 문제로 포토샵 cs4 이상 제품군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심각한 버그가 발견되었지만, 오류해결은 아직(?) 인듯 하다

한본 라인업 : 롤릭 < 그래픽팔 < 아트마스터 < 센팁 (액정) 와콤 라인업 : 뱀부패드 < 인튜어스 ctl-480 등 중저가 < 인튜어스 프로 < 신티크 (액정)

이 외에도 xp-pen , 라파즈 , 비스타 타블렛 등 저렴한 가격대의 소형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