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오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차오위

차오위(조우, 중국어 정체: 曹禺, 간체: 曹禺, 병음: Cáo Yǔ, 1910년 9월 24일 ~ 1996년 12월 13일)는 중국극작가다. 본명은 완자바오(萬家寶)로 톈진 광역시 출신이다. 차오위라는 이름은 성씨인 완(萬)의 위아래 부분을 파자로 나누어 쓴 것으로 차오(草)와 위(禺)에서 차오(草)씨가 없는 관계로 발음이 똑같은 차오(曹)를 쓰게 된 것이다. 근대극의 수법을 구사한 치밀한 구성과 심각한 내용으로 중국 근대극의 창시자로서 높이 평가되었다.

아버지는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당시 중화민국 북양정부의 총통을 잠시 지냈던 리위안훙(黎元洪)의 비서를 지냈다. 어머니는 어려서부터 사망하여 그의 이모가 대신 어머니 노릇을 하였다.

처음에 난카이 대학교 정치학과를 나와 공부했지만 맞지 않아서 중퇴하고, 칭화 대학 영어영문학과를 나와서 유럽 문학과 그리스 비극을 전공했다. 처음에는 본명으로 소설을 썼으며 차오위라는 이름으로 1934년에 발표한 희곡 <뇌우> 4막으로 일약 일약 극작가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그는 국립희극학교에서 교편을 잡는 한편 1936년 <일출(日出)> 4막을 발표, 이어서 1937년에는 난징의 중국 희극학회의 성립과 더불어 중심 인물로 활약했다. 그 해 탈옥수의 거친 애정문제를 소재로 한 <원야(原野)> 3막 및 1941년에는 <북경인> 등 모두 10회 이상의 상연 실적을 가진 문제작들을 발표했다.

입센·오스트로프스키·체호프·오닐·고리키 등의 영향을 받았던 그의 작품은 풍부한 상상력과 현실적인 박력으로 일반인들의 환영을 독차지했다. 일본과 중일전쟁을 벌일 당시에는 전국 희극계 항적(抗敵)협회 이사가 되어 충칭 광역시우한 시에서 연극을 지도했고, 일본이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하고 중국이 승리를 거두고 난 후에 라오서(老舍)와 함께 1946년에 미국으로 가서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중국 연극을 강의했다. 귀국 후 칭화 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았으나, 후에 홍콩에서 시나리오 <염양천(艶陽天)> 및 역사극을 집필하였다. 이 밖에도 입센, 오닐 등의 번역작이 많이 있다.

주요 작품[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