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색 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홍색 연구》 (원제 : A Study in Scarlet, 1886년 집필, 다음 해 발표.) 는,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이다. 셜록 홈즈가 나오는 셜록 홈즈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홈즈와 왓슨의 만남과, 그 후에 일어난 살인사건을 그리고 있다.

줄거리[편집]

본문 일러스트

제 1부, 육군 군의관을 지낸 존 H. 왓슨의 회상[편집]

의학박사 존 H. 왓슨은 영국군의 군의관으로, 아프가니스탄 전장으로 향하지만 왼쪽 어깨에 부상을 입어 영국으로 다시 송환된다. 하는 일 없이 지내고 있다가 옛날 조수였던 스탬포드에게서 셜록 홈즈라는 특이한 인물을 소개받아 베이커 가에서 공동생활을 시작한다. 첫 대면임에도 불구하고 왓슨이 부상을 입어 아프가니스탄에서 돌아온 것을 추리했던 것과 같이 모르는 사람의 경력을 맞추는 홈즈의 관찰력과 추리력은 왓슨을 놀라게 한다.

공동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되어, 홈즈에게 런던 경시청의 그렉슨 형사로부터 살인사건이 발생했다는 편지가 도착하고 홈즈는 왓슨과 같이 현장으로 향한다. 살해 현장인 브릭스턴로 로리스턴 가든 3번지엔 피해자가 끔찍한 모습으로 죽어있고, 벽에 피로 쓰여진 ‘RACHE(라헤, 독일어로 복수라는 의미)’가 쓰여 있었으며, 여자의 결혼반지가 떨어져 있었다.

제 2부, 성도들의 나라[편집]

북 아메리카 내륙의 사막. 존 페리어와 고아 루시는 사막을 헤매다 결국 죽을 뻔 했지만, 브리검 영이 거느리며 이동 중인 모르몬 교도 집단 모르몬 개척자가 도와준다. 그들은 솔트레이크시티를 건설하였고, 존 페리어는 교외에서 열심히 일하여, 결국 굴지의 부호가 되었다. 또한 그는 루시를 양녀로 맞아 자신의 딸처럼 귀여워하였다. 성장한 루시는 아름다운 미녀가 되었다.

어느 날 루시는, 청년 제퍼슨 호프에게 반하였고, 호프도 그녀에게 호의를 가졌다. 아버지 존은 두 사람의 결혼을 허락하였으나 잠시 호프가 마을을 떠났을 때, 모르몬교의 교주 브리검 영은 루시에게 청년 드리버나 스탠거스와의 결혼을 명하였다. 반대가 허용되지 않는, 그래서 지도자의 말에 거역하면 탄압받는 모르몬교의 특징때문에 존은 마을에서의 탈주를 결심하고 호프를 다시 불러낸다. 지리에 밝은 호프의 도움으로 존과 루시는 아무도 없는 황야를 답파한다. 그러던 중 추격을 하던 모르몬교 사람들이 호프가 없는 틈에 존을 사살하고 루시를 데리고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