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오 구 (후쿠오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오 구
주오 구의 위치
한자 표기 中央区
가나 표기 ちゅうおうく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후쿠오카 현
후쿠오카 시
분류코드 40133-1
면적 15.16 km²
인구 175,443명
(2010년 2월 1일)

주오 구(일본어: 中央区)는 후쿠오카 시를 구성하는 7개의 구 중 하나이다.

후쿠오카 시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구로 일본의 주오 구 중에서는 인구밀도가 가장 높고 도쿄권·오사카권을 제외하고 일본에서 유일하게 1만 명/km²을 넘는 행정구이기도 하다. 또 최근 몇 년간 인구의 집중을 볼 수 있는 후쿠오카 도시권의 모든 시정 및 구 중에서도 2000~2005년의 5년간에 인구가 10%이상(15,490명) 증가한 유일한 구이다.

지리[편집]

후쿠오카 시의 시역 전체로 보면 중앙보다 약간 동쪽에 치우쳐 있지만 후쿠오카 시민에게는 "중앙부"로 여겨지고 있고 실제로 후쿠오카 시의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 하카타 구, 남쪽에서 미나미 구, 서쪽으로 사와라 구, 남서쪽으로 조난 구에 접한다.

구의 북동부는 규슈 지방 최대의 번화가인 덴진을 시작으로 다이묘·이마이즈미·나가하마 등도 포함해 후쿠오카 시의 중심 시가지로서 발전하고 있다. 구내 북부는 초대 후쿠오카 번구로다 나가마사의 명에 의해서 축성 된 후쿠오카 성터지가 녹지·공원으로서 정비되어 있다. 북단부 일대는 매립지가 중심이고 북서부의 지교하마라는 매립지는 씨 사이드 모모치의 일부이며 후쿠오카 돔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시가지이다.

중부·남부 일대는 주택지이다.

역사[편집]

  • 1972년 4월 1일 - 후쿠오카 시가 정령 지정 도시가 되는 것과 동시에 구가 성립하였다.

정치[편집]

후쿠오카 시청의 소재지이다. 예전에는 현청이 있었지만 하카타 구로 이전했다. 이 때문에 중의원 소선거구는 후쿠오카 현 제2구이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