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쿠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이쿠폰엔조이소프트가 2010년 4월에 개발한 위치기반 SNS 쿠폰할인 앱이다.

당시 아이폰(iOS) 전용 앱으로 출시되어 앱스토어에 등록되었으며, 초기 다운로드수가 높아지면서 과다한 트래픽이 발생되자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기반을 확충하고자 서비스를 중단하고 약 6개월에 걸친 개발기간을 거쳐 2010년말에 아이폰 앱스토어에 정식 론칭되었으며, 2012년 상반기에 지원이 종료되었다.

기능[편집]

조이쿠폰은 위치기반 장소추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포스퀘어(Foursquare)와 소셜커머스 그루폰(Groupon)을 벤치마킹한 앱이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포털을 추구하여 앱내에 커뮤니티 기능과 게임 및 퀴즈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였다. 업주가 자신의 매장에서 할인 쿠폰을 발행하면 주변을 지나가는 회원들은 알림을 통해 쿠폰을 다운받으며, 매장에서 할인받은 회원들의 수가 늘어나면 해당 매장의 등급이 올라가는 구조로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진행과정[편집]

론칭 당시 전국 30만개에 육박하는 다양한 지역별 업소 정보가 등록되었으며 세븐일레븐, GS25 편의점 등을 비롯한 국내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와 계약하여 수천종의 할인쿠폰을 확보하였으며, 월평균 50만명의 신규 회원이 가입하는 등 쿠폰앱의 신드롬을 일으키며 승승장구하면서 안드로이드 버전과 라이트 버전 등이 차례로 출시되었다.

위기[편집]

할인 쿠폰 서비스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는 무렵 출현한 티켓몬스터를 비롯한 쿠팡, 위메프, 그루폰 등 다양한 소셜커머스들의 반값할인 서비스로 인해 소소한 할인을 지향하는 조이쿠폰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동시에 유명 프랜차이즈 할인 쿠폰 서비스가 소셜커머스로 대거 이동하면서 결국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다.

관련기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