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논리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定義, 영어: definition)는 말이 지니는 의미내용에 착오가 일어나지 않도록 뚜렷이 정한 절차를 뜻한다. 또, 용어(낱말, , 기타 상징의 집합)의 의미를 설명하는 문장을 뜻하기도 한다.[1]

정의는 정확한 사고의 출발점이기도 하므로 애매한 말로 정의하거나 여러 뜻으로도 혹은 그와 똑같은 의미의 말을 써서 정의해서도 안 된다.

재귀적 정의[편집]

재귀적 정의는 "귀납적 정의", "회귀적 정의"라고도 부른다.

순환정의[편집]

A를 정의할 때 B라는 말을 쓰고, B를 정의할 때 A를 쓰는 그러한 정의를 순환정의(循環定義)라고 한다. 정의를 할 때에는 순환정의는 피해야만 한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Depending on the domain of discourse, for example in a translation or a review, a definition serves to set the scene. In mathematics, a definition serves to sharpen, clarify, or point out the objects of discourse.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