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라디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터넷 라디오(Internet radio)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라디오 방송이다. 라디오라고 불리지만 전파가 아닌 인터넷 프로토콜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방송에 따라 컴퓨터, MP3 플레이어, 휴대전화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역사[편집]

인터넷을 통한 방송 시스템은 1994년 9월에 개발되었다. 세계 최초의 인터넷 방송의 시험 방송은 2개월 뒤인 1994년 11월 미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1995년부터는 인터넷만으로 방송하는 방송국이 처음으로 생겼다.

전송 방식[편집]

  • 다운로드 방식: 방송이 녹음되어 있는 파일(MP3 등)을 웹사이트나 FTP 등을 통해 제공한다. 실제로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운로드 시간이 길고 파일 크기가 크며 포맷이나 수신자 환경에 따라서는 다운로드를 마치기 전에는 들을 수 없다는 등의 단점이 있어 초창기 이후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 스트리밍 방식: 파일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는 것이 아니고 실시간으로 전송 받으면서 방송을 보내는 방식이다. 수신자측의 회선상황에 따라 속도차가 나거나 부하가 걸려 방송이 끊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메타파일 방식: 위 두 가지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방송 정보가 수록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재생함으로써 언제든지 해당 방송을 간편하게 들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편집]

방송 송신 소프트웨어[편집]

방송 수신 소프트웨어[편집]

주요 방송[편집]

주요 방송국의 인터넷 라디오[편집]

한국의 7개 방송사 모두 자사의 라디오를 인터넷으로 방송하고 있으나,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인터넷 라디오 전용 방송국[편집]

개인 방송, 방송 커뮤니티[편집]

각 개인이 자신만의 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사이트이다.

관련 항목[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