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지야 시
오지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小千谷市
가나 표기 おぢや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니가타 현
분류코드 15208-1
면적 155.12 km²
인구 38,834명
(2009년 12월 1일)

오지야 시(일본어: 小千谷市)는 니가타 현 주에쓰 지방에 위치한 이다. 2004년 10월 23일니가타 현 주에쓰 지진이 일어난 곳이다.

니가타 현의 거의 중앙, 에치고 평야의 남단에 있고 나카고에 지방에 속해 있다. 우오누마 지역 중에서는 가장 빨리 시로 승격해 나라와 현의 파견 기관이 놓이는 등 행정의 중심으로서 발전해 왔다. 현재 도시권으로서는 나가오카 도시권에 속하고 있어 나가오카 시의 주택 지역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나노 강의 하안단구 위에 중심 시가지가 발달한 것 이외에 합병한 가타가이 지역이나, 이와자와·마사토 등 주변부에도 소규모의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불꽃 왕국으로서 유명하고 가타가이 지구에서 행해지는 불꽃놀이는 세계 제일의 크기를 자랑한다.

지리[편집]

니가타 현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에서 시나노 강이 시내로 들어오고 야마모토 산을 피하듯이 사행해 남동쪽의 가와구치 정으로 빠져나갔다 우오노가 강과 합류해 다시 시내로 들어오고 중심부를 남북으로 종단 한다. 주로 동서남쪽이 산지에 둘러싸여 있고 북쪽은 에치고 평야에서 이어지는 평지이다. 시가지의 평지부의 거의 한가운데에 후나오카 이 있다. 가지 북부의 야마타니 지구와 고와다 지구는 시가지보다 조금 높은 구릉을 이룬다. 주로 시가지의 주위의 평지와 북부의 구릉 등은 넓은 논밭 지대이다. 또 시내는 하안단구에 있기 때문에 비탈이 많다. 시내의 최고봉은 나가오카 시와의 경계에 있는 가나쿠라 산으로 581m이다.

미쿠니 가도(현 국도 17호선)나 젠코지 가도(현 국도 117호선), 다카다 가도 등이 지나고 역참 마을로서 번창했다. 센고쿠 시대에는 우에스기 겐신이 간토 출병 시에 시나노 강을 건너는 데 사용하였고 에도 시대에는 오지야 삼베를 교토, 오사카, 에도 등에 수송했다.

기후[편집]

폭설 지대로 기록적인 폭설을 몇 차례나 경험하였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센고쿠 시대에는 우에스기 씨의 영지였다. 에도 시대에는 수차례 시나노 강이 범람해 홍수 피해를 겪었다.

  • 1889년 - 시정촌제 실시로 오지야 정이 성립하였다.
  • 1954년 3월 10일 - 시로 승격해 오지야 시가 되었다.
  • 2004년 10월 23일 - 진도 6의 지진이 발생하였다(니가타 현 주에쓰 지진).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