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어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티오피아 셈어군에서 넘어옴)

에티오피아어군(Ethiopic) 또는 에티오피아 셈어군(Ethio-Semitic)은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에서 쓰이는 셈어군남셈어 계통 언어들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그 중 암하라어에티오피아공용어로서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이고, 에리트레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티그리냐어이다. 수단 일부 지역에도 소수의 티그레어 화자 집단이 분포하는데, 티그레어는 에리트레아에서 두번째로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역사적인 고전 언어로 기원후 1세기부터 그으즈 문자로 기록된 그으즈어가 있으며, 여전히 에티오피아 정교회에리트레아 정교회에서 예배에 쓰이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

분류[편집]

셈어의 계통수

에티오피아어를 북부와 남부의 언어로 나누는 분류는 Cohen (1931)과 Hetzron (1972)에 의해 제시되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Rainer Voigt는 이들이 깊이 연관되어 있다며 이 분류에 의문을 던졌다.[1]

각주[편집]

  1. Voigt, Rainer. “North vs. South Ethiopian Semitic” (PDF). 《portal.svt.ntnu.no》. 2014년 1월 10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6월 12일에 확인함.  Via Scribd
  2. Leslau, Wolf (1970). 〈Ethiopic and South Arabian〉. 《Linguistics in South West Asia and North Africa》. The Hague. 467쪽. 
  3. Faber, Alice (2005). 〈Genetic Subgrouping of the Semitic Languages〉. 《The Semitic Languages》. Routledge. 6–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