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그레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티그레어
ትግራይት Tigrayit, ኻሳ Xasa
사용 국가 에리트레아, 수단
사용 지역 에리트레아, 수단
언어 인구 약 105만 명 (2006)
문자 그으즈 문자
언어 계통 아프리카아시아어족
 셈어파
  서셈어군
   남부셈어
    서남부셈어
     에티오피아어
      북에티오피아어
       티그레어
언어 부호
ISO 639-2 tig
ISO 639-3 tig 티그레어
글로톨로그 tigr1270[1]

티그레어는 에리트레아의 언어 중 하나이다. 에리트레아의 언중에는 남부 고지대의 티그리냐어를 사용하는 기독교인들과, 북부 고지대와 동서부 경사지대의 티그레어를 사용하는 무슬림들, 해안 사막 광야의 사호어아파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서부 평야의 베자어닐로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베자족(Beja)은 이집트 남동쪽에서 수단을 거쳐 에리트레아까지의 산악 지대에 살고 있다. 기원전 4000년 혹은 그 이전부터 이 지역에서 살았으며 1980년대 베자족은 110만 명에 이른다. 티그레어를 쓰거나 햄어에 속하는 토베다위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랍어도 많이 쓴다.

티그리냐어와 티그레어는 이 나라의 지배적인 언어이지만, 교육은 아랍어와 영어로도 행해진다. 티그라이인은 에티오피아의 문화와 정치를 오랫동안 지배해온 2개의 기독교 주요 종족 중 하나이다. (다른 하나인 보다 더 큰 암하라족은 전적으로 에티오피아에만 있다.) 그들은 주로 농부들이며 에리트리아 인구의 거의 절반을 형성한다. 티그레어를 사용하는 저지대의 무슬림들은 주로 목축업자들이다.

그으즈 문자[편집]

그으즈 문자(Ge'ez script)는 아부기다이며 각 글자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되어 있다. 그으즈와 그 문자는 에티오피아어로 불린다. 문자는 티그레어를 기록하기 위해 약간 변경되었다.

티그레 그으즈 문자
  ä u i a e ə o wi wa we
h  
l  
 
m  
r  
s  
š  
b  
t  
č  
n  
ʾ  
k
w  
ʿ  
z  
ž  
y  
d  
ǧ  
g
 
č̣  
 
 
f  
p  
  ä u i a e ə o wi wa we
  1. Hammarström, Harald; Forkel, Robert; Haspelmath, Martin; Bank, Sebastian, 편집. (2023). 〈Tigre〉. 《Glottolog 4.8》. Jena, Germany: 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