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남성의 액모
여성의 액모

액모(腋毛) 또는 겨드랑이털겨드랑이 부분에 나는 이다.

발달[편집]

겨드랑이 털은 4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치는데, 이는 부신 운동 중 남성과 여성의 부신에서 생성되는 약한 안드로겐과 사춘기 남성의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이 생성되면서 발생한다.

인간의 겨드랑이 털의 중요성은 불분명하다. 자연스럽게 땀이나 기타 습기를 피부에서 흡수하여 환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로써 냄새를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군집이 피부에서 멀리 옮겨진다.

기능[편집]

마찰 감소[편집]

겨드랑이 털은 달리기, 걷기 등 팔 동작이 포함된 활동 중에 피부와 피부가 접촉되는 것을 방지한다. 음모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페로몬 퍼뜨리기[편집]

겨드랑이에서는 성적 매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화학 물질인 냄새가 포함된 페로몬을 방출한다. 겨드랑이 털은 냄새를 잡아 페로몬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96명의 이성애 커플을 대상으로 한 2018년 연구에 따르면 로맨틱한 파트너의 자연스러운 향기를 맡으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모의 영향[편집]

냄새에 미치는 영향[편집]

А 2012년 제모가 냄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면도한 겨드랑이는 면도하지 않은 겨드랑이와 동일하게 평가되었다.

화학흡수[편집]

제모 결과 탈취제의 화학 흡수에 관한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최근 면도로 인해 피부가 손상된 경우 화학 흡수가 0.01%에서 0.06%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루미늄 발한제 사용과 유방암 발병 연령에 대한 2003년 연구에서는 "발한제/탈취제 사용 시 겨드랑이 면도가 유방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문화 및 사회적 관점에서의 액모[편집]

2015년에는 액모에 염색을 하는 것이 미국의 일부 페미니스트에게 패션 트렌드가 되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Andrew Adam Newman (2015년 7월 14일). “Women Who Dye Their (Underarm) Hair”. 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