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거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악어거북

생물 분류ℹ️
계: 동물
문: 척삭동물
강: 파충류
목: 거북목
과: 늑대거북과
속: 악어거북속
종: 악어거북
학명
Macrochelys temminckii
Troost, 1835[1]
향명
보전상태

취약(VU): 절멸가능성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생태계교란 생물: 생태계 균형을 교란하는 외래유입종
평가기관: 대한민국 환경부[2]


CITES Ⅱ: 거래 규제 필요
평가기관: CITES[3]

악어거북(영어: alligator snapping turtle)은 악어처럼 생긴 늑대거북과의 한 종류이다. 악어거북은 세계에서 가장 큰 담수 거북으로 알려져 있다. 등갑의 앞쪽에서 뒤쪽으로 3개의 크고 현저하게 드러나는 융기가 있다. 특히 입 안에 실지렁이처럼 생긴 분홍색을 띤 혀의 루어를 움직여 먹이를 유인해 잡아먹는다. 움직임은 느리지만 먹이를 무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강하다.[4]

특징[편집]

악어거북은 대부분의 시간을 물에서 보낸다. 알을 품을 경우에만 일반적으로 육지에서 생활한다. 악어거북은 물고기가 주 먹이이지만 동물 사체를 포함해 무엇이든 먹어치우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다슬기, 가재는 물론 개구리나 작은 설치류 등이 주요 먹이이다. 그 외에도 물가를 찾는 뉴트리아, 사향쥐, 다람쥐, 쥐, 라쿤, 아르마딜로도 잡아먹는 것으로 미국에서 보고돼 있다. 사람도 물리면 손가락이 절단될 수도 있다.

통명[편집]

악어거북은 엄청나게 강력한 턱과 겉모습이 거칠고 제거된 악어의 피부와 유사한 껍질에 뚜렷한 굴곡이 있기 때문에 그 흔한 이름이 붙여졌다.

분포 및 서식지[편집]

악어거북은 주로 미국 남동부 해역에서 발견된다.

보전 상태[편집]

이국적인 애완동물 거래에 대한 수집, 고기에 대한 과도한 포획 및 서식지 파괴로 일부 주에서는 야생에서 악어거북 수집에 대한 금지 조치를 취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Tortoise & Freshwater Turtle Specialist Group (1996). Macrochelys temminckii . 《IUCN 적색 목록》 (IUCN) 1996: e.T12589A97272309. doi:10.2305/IUCN.UK.1996.RLTS.T12589A3362355.en. 2022년 6월 5일에 확인함.  {{cite iucn}}: error: |doi= / |page= mismatch (도움말)
  2. 국립생태원. “악어거북”. 《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KIAS)》. 대한민국 환경부. 
  3. “Appendices | CITES”. 《cites.org》. 2023년 3월 1일에 확인함. 
  4. “[해양생태백서] 악어거북 편 - 뉴스큐레이션”. 2018년 3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3월 30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