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톰캣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파치 톰캣
Tomcat-logo.svg
Apache-tomcat-frontpage-epiphany-browser.jpg
아파치 톰캣 홈페이지
개발자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
최근 버전 7.0.54 / 2014년 5월 22일, 122일 경과
운영 체제 크로스플랫폼,
종류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라이선스 아파치 라이선스
웹사이트 톰캣 홈페이지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된 서블릿 컨테이너(또는 웹 컨테이너)만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톰캣은 웹 서버와 연동하여 실행할 수 있는 자바 환경을 제공하여 자바 서버 페이지(JSP)와 자바 서블릿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톰캣은 관리툴을 통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지만, XML 파일을 편집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톰캣은 HTTP 서버도 자체 내장하기도 한다.

아파치 톰캣은 Apache Licence, Version 2를 채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서블릿이나 JSP를 실행하기 위한 서블릿 컨테이너를 제공하며, 상용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도 서블릿 컨테이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버전 5.5 이후는 기본적으로 Java SE 5.0 이후를 대응한다.

참고로 Tomcat은 사전적 의미로 '수고양이'를 뜻한다.

웹 서버와의 연동[편집]

아파치 톰캣에 내장된 웹 서버로만 웹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지만, 대규모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웹 서버와 연동하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때, 웹 서버아파치 웹 서버와는 연동모듈을 사용하여 연동하고, 연동모듈로는 버전 1.3, 2.0은 mod_jk를 이용하고, 버전 2.2 이후는 mod_proxy_ajp 모듈을 사용한다.

톰캣의 단점[편집]

톰캣은 웹 서버로 사용되기보다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로 사용된다. 톰캣은 html 같은 정적 페이지를 로딩하는데 웹 서버보다 수행 속도가 느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파치와 연동한다. 아파치는 html 같은 정적인 페이지를 로드하는 데에 사용되는 웹 서버이다. 원리는 아파치가 실행되면 아파치는 html 파일은 자신이 수행하고 jsp 파일은 톰캣으로 넘겨서 톰캣이 수행하게 만든다. 톰캣 특성상 java 언어만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톰캣에 자체 내장되어 있는 http 서버를 사용하더라도 php 언어로 작성된 서버 페이지는 실행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php와 jsp 모두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파치에서 php를 호출하고 톰캣에서 jsp를 호출 하도록 구성하여 상호 보완적 동작을 수행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