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소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동소자(passive element, passive component)는 공급된 전력을 소비·축적·방출하는 소자로, 증폭 정류 등의 능동적 기능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개요[편집]

증폭이나 전기 에너지의 변환과 같은 능동적 기능을 가지지 않는 소자로 전자 소자. 저항기, 콘덴서, 인덕터, 트랜스, 릴레이 등이 있다. 능동소자와는 반대로 에너지를 단지 소비, 축적, 혹은 그대로 통과시키는 작용을 하고, 수동적으로 작용할 뿐, 먼저 나서서 어떠한 일을 하지는 않는다. 수동소자는 외부전원이 필요 없이 단독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만들어진 후에는 입력 조건에 의한 소자의 특성 변화가 불가능 하고, 소자의 특성이 수동적으로 상황에 알맞게 전류나 전압이 인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정되어 있는 소자이다. 기본적으로 선형 동작을 하기 때문에 수동소자는 선형 해석만으로도 충분한 해석이 가능하다.

부품별 설명[편집]

  • 저항 :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전위차(V)를 만든다.
  • 인덕터(코일) :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 전선 주변에 발생되는 자기장(자계)은 자기력이 되고, 이 전선을 코일처럼 감았을 때 기전력과 역기전력이 발생된다. 이것은 저항성분(임피던스)이 되어 하이패스필터의 역할을 하게된다.
  • 커패시턴스(콘덴서) : 전압의 급격한 변화를 막는다. 저항성분이 주파수에 반비례한다.

인덕터와 커패시턴스는 전기적 잡음을 걸러내는 필터역할을 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