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의 황당한 저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새벽의 황당한 저주
Shaun of the Dead
감독 에드거 라이트
배급사 유니버설 픽처스
개봉일 2004년 3월 9일
시간 99분
국가 영국 영국
언어 영어

새벽의 황당한 저주(Shaun of the dead)는 2004년 영국에서 제작된 공포영화로 감독은 에드거 라이트.

좀비영화의 금자탑인 《새벽의 저주》(Dawn of the dead)를 패러디한 작품으로 호러영화지만 코미디적인 요소가 많고 러브 스토리도 엮여있어서 개봉시의 카피는 "Rom Zom Com"이었다.

줄거리[편집]

런던의 가전제품점에서 근무하는 시덥잖은 인간 숀은 그 무기력하고 애매한 태도 때문에 여자친구인 리즈에게 차이고 만다. 의기소침해있던 숀이지만 다음날 일어나보니 온 마을이 좀비로 들끓는 것을 뒤늦게 알아채고 어머니와 리즈를 구하기 위해 식객 에드와 같이 고군분투한다.

등장인물[편집]

런던의 가전제품점에서 일하는 밍숭맹숭한 사나이. 29세. 직장에선 자기보다 어린 부하에게 완전 먹혀버렸다. 사생활은 친구인 에드와 피트 셋이서 공동생활을 하고 있다. 리즈와는 애인사이였지만 데이트에 항상 에드를 끌고 오는데다 데이트 장소는 늘 「윈체스터」로 무드도 없고 전혀 관계진전이 없었고 결국 차이고 만다. 그 때 마을에 좀비가 들끓게 되었고 늦게나마 사태의 심각성을 알게된 숀은 전 애인인 리즈와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에드와 같이 당토않은 계획을 세우고 행동에 옮긴다. 친부를 어릴 때 여의었고 필립이 양아버지인데 까다롭고 엄격한 성격이기 때문에 경원하고 있다. 여동생이 있다.

숀과는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 뚱보에 백수다. 대낮부터 맥주를 마시고 하루종일 지겹게 게임을 하는 등 타락한 생활을 하고 있다. 분위기 파악을 전혀 못하며 제멋대로 행동하여 숀을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 (좀비 떼에 둘러싸인 와중에서도 태평하게 핸드폰으로 통화를 하는 등) 같이 사는 피트와는 매우 사이가 안좋다. 일부러 방귀를 뀌고 숀에게 사과하며 그 반응을 즐긴다. 원숭이 흉내가 특기.

  • 리즈 (케이트 애쉬포트 분)

숀의 여자친구. 숀과는 그리스여행을 갔을 때 만났다. 전혀 진도가 안나가는 관계에 염증이 생겨서 결국 그를 차버린다. 마을에 좀비가 창궐했을 때는 매션방에 데이빗, 다이앤과 같이 숨어있었지만 구해주러온 숀의 권유로 펍 「윈체스터」로 가게된다.

다이앤의 남자친구. 대학에서 강사를 하고 있다. 실은 리즈를 좋아했지만 학창시절 차였다. 리즈의 연인인 재미없는 숀과 그 친구인 칠뜨기 에드를 내심 불쾌히 여기며 일행을 선도하려고 하는 숀과 충돌을 하게된다. 우유부단한 면이 있지만 숀에게 대항하여 리더쉽을 발휘하려 앞뒤를 생각치않고 행동하다 결과적으로 좀비들을 불러모으게 된다. 얼굴이 해리 포터를 닮았다. 숀은 "기분 나쁜 녀석"이라 말한다.

  • 다이앤

데이빗의 여자친구. 팔리지 않는 여배우. 리즈에게 차여서 상심하고 있던 레이빗에게 다가가선 연인이 된다. 데이빗이 아직도 리즈를 잊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그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배우답게 좀비들을 관찰하여 존 일행에게 좀비의 움직임을 강의한다. 숀은 "서툰 배우"라고 말한다.

  • 바바라

숀의 친모. 전 남편과는 사별했으며 현재 남편은 필립. 마을에 좀비가 들끓는 심각한 상황인데도 제대로 이해가 안가는 모양이다.

  • 필립

바바라의 남편으로 숀의 양아버지. 숀이 12살 때 바바라와 재혼했다. 숀에 대해선 훌륭한 어른으로 만들고 싶어서 엄격하게 대하며 숀은 이를 경원하고 있다. 좀비소동으로 집안에 들어오려고 한 좀비에게 물린다. 애마는 재규어. 소음같이 시끄러운 음악을 싫어한다.

  • 피트

숀, 에드와 같이 사는 룸메이트. 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자가용을 가지고 있다. 숀에 대해선 어느 정도 이해를 하지만 일은 전혀 안하고 집을 어지럽히기만 하는 에드와는 매우 사이가 나쁘다. 사건 전날밤 귀가 도중에 좀비에게 물려서 욕실에서 벌거벗은 채로 좀비가 되고 만다.

메모[편집]

  • 감독인 에드거 라이트와 주연 사이먼 페그는 조지 로메로 감독의 《랜드 오브 더 데드》에 출연했었는데 좀비역이라서 확인하기는 어렵다. 덧붙여서 출연장면은 초반에 사슬로 묶인 PHOTOZOMBIE.
  • 영화 후반부에 나오는 펍에서의 싸움에선 Don't stop me now가 주크박스에서 흘러나온다.

참고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