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자해파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상자해파리
Avispa marina.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자포동물문
강: 상자해파리강 (Cubozoa)
Werner, 1975

상자해파리(또는 입방해파리)는 상자 모양의 메두사-형태 때문에 이름 붙여진 상자해파리강(Cubozoa)에 속하는 무척추동물의 총칭이다. 상자해파리는 해파리강에 속하는 해파리와는 별도로 분류되며, 해파리강(Scyphozoa) 보다는 복잡한 것으로 보고 있다.

종은 길죽하고 4개의 납작한 면을 가지고 위 또는 아래에서 보면 사각형이다. 종의 가장장리는 단순하고 의연막이 있으며, 촉수포광수용체를 가진 복잡한 눈을 가진다. 종의 4모서리에 4개 또는 4뭉치의 중실촉수를 가지고, 각 촉수의 기부는 넓적한 폐달리움으로 분화한다. 플라눌라유생에서 폴립이 발달하고 폴립은 작고 군체를 만들지 않으며, 변태하여 직접 해파리로 된다. 열대 및 아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또한, 키로넥스 플렉케리(Chironex fleckeri)는 이들 상자해파리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19종의 상자해파리 중 하나이다. 인도양에서부터 코랄 해까지 널리 분포하는데, 독성이 매우 강하여 사람에게도 치명적인 손상을 준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이들이 번창하는 시기에 해수욕장을 폐쇄한다고 한다.

"바다말벌"이라고 이름 붙여진 해파리는 앞서 기술한 키로넥스 플렉케리와 Carybdea alata를 포함하는 상자해파리강의 일부 종들을 가리킨다.

상자해파리는 주로 태평양에 분포하며, 해파리종류 중에서 가장 강한 독을 가지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 《동물분류학》 - 한국동물분류학회(2008), 집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