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218.153.153.187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14년 전 (S96s097님) - 주제: 되돌림 알림

서양, 페르시아, 터키, 에티오피아, 신대륙 등 이 글의 대부분을 작성한 사람입니다.

님께서 제가 작성한 내용을 수정하신 부분인 고구려의 군주의 칭호가 '왕' 이 아니라 그보다 한 단계 확장된 개념의 '태왕' 이였다는 출전의 정확한 근거를 알고 싶습니다.

고구려 군주의 시호는 다음과 같은 원리로 정해집니다. 광개토왕의 시호를 보면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이라 하는데 이 중 국강상은 광개토왕이 묻힌 곳, 즉 장지를 말하며 경평안은 광개토왕의 업적을 나타내기 위해 붙인 미칭이고, 호태왕은 태왕이라는 하나의 군주칭호에 호(好)를 붙인 것이 아니라 호(好)와 태(太)가 모두 시호의 일부분입니다.

반증으로 미천왕은 호양왕(好壤王)으로 불렸고, 이로 유추해 볼때 미천왕의 정식 시호는 장지인 '미천' + 그의 업적을 나타내는 글자들 + 호양왕 이였음을 추리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의 원리로 양원왕, 평원왕 등도 그들의 전체 시호가 아니라 장지만을 나타내는 일부 시호만이 전해져 내려오는 것입니다. 다른 왕의 시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3대 안원왕은 안강상왕(安岡上王) 이며 그의 전체 시호는 안강상 + 업적(없을 수도 있음) + 호(好) + 다른 글자(없을 수도 있음) + 王 이였을 것이고 24대 양원왕의 경우 "陽崗上好王" 이라는 시호가 전해져 내려옴으로써 그의 시호에는 업적을 나타내는 부분과 굳이 붙이지 않아도 될 '호' 다음의 다른 글자가 없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21대 문자명왕은 아마 "好明王" 일 것 같습니다.

고구려의 군주가 왕이 아니라 태왕이라는 주장은 미천왕은 호태왕이 아니라 호양왕이라는 사실에 반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엄연히 틀린 내용이라 생각하여 해당 부분을 이 근거에 근거하여 고쳤습니다. 님께서 주장하시는 내용으로 다시 고치시고자 한다면 이 내용을 납득할 수 있도록 반박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밝혀 주세요.[편집]

반갑습니다 218.153.153.187님!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서희 문서에 하신 기여에 대해 알려드릴 것이 있습니다. 218.153.153.187님이 서희 에 편집하신 내용에 대해 출처가 요구되었습니다. 위키백과의 내용에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밝히는 것은 글을 읽는 사람이나 편집하는 사람이 확인할 수 있음을 보증하고, 해당 편집이 독자 연구가 아님을 보여 주고, 저작권 침해의 주장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출처가 제시되지 않으면 해당 내용이 삭제될 수 있으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처리를 부탁드립니다. 혹시 위키백과를 편집할 때 궁금한 점이 있다면 길라잡이사용법을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더 궁금한게 있다면 질문방이나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해 주세요. 앞으로도 좋은 기여 부탁드립니다. —Dalgial (토론) 2010년 1월 19일 (화) 22:57 (KST)답변

되돌림 알림[편집]

안녕하세요, 218.153.153.187님!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귀하께서 심재철 문서에 해 주신 편집은 이유없는 내용 삭제 문서를 편집하시기 전의 상태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이전의 편집 내용은 편집 역사에 기록되어 있으니 다시 한 번 편집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위키백과 도움말을 참고하시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해 주시면 됩니다. 연습이나 실험은 연습장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7 ㅌㄹ】【ㄱㅇE-M 2010년 4월 11일 (일) 22:52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