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은 이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그인하지 않더라도 위키백과의 거의 모든 글을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에 계정을 만드는 절차는 무척 간단하며, 개인 정보를 자세히 적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계정을 만들 때 선택 입력 사항으로 요구되는 개인 정보는 오직 이메일 주소뿐이며, 다른 개인 정보는 전혀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더라도 다른 사용자는 물론 관리자에게조차 노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다른 사용자와 의견을 나누기 위해 메일 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때는 의견을 나누는 당사자 간에만 이메일 주소가 공개됩니다.)

설명[편집]

사용자 이름[편집]

평판과 사생활[편집]

자신의 오프라인 정체성을 노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는 계정 이름으로 위키백과 내의 활동에 대한 정체성을 얻습니다.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도 물론 환영합니다만, 계정 이름이라는 필명을 통해 좋은 기여를 쌓아가면서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정을 통한 활동은 서로 간의 대화와 협업을 쉽게 합니다. 기존의 경험많은 사용자는 당신의 행동을 돕고 조언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당신도 경험많은 사용자가 되어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점차 신뢰가 쌓여가면서 되돌리기 기능 등의 고급 기능을 요청할 수 있으며, 관리자가 되실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는다면 편집에 사용했던 당신의 IP 정보가 노출됩니다. 로그인한 경우, 당신의 편집은 당신의 계정 이름으로 공개되며, IP 정보는 내부적으로만 보존됩니다. 이 내부 정보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공개되지 않습니다. 계정을 통해 편집을 할 경우, IP 정보를 숨길 수 있고, 더 적은 개인 정보가 노출됩니다. 계정 이름을 만들 때, 다양한 점을 고려해주세요.

차단되셨나요?[편집]

학교나 단체 네트워크, 프록시 서버 등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되는 IP 주소는, 문서 훼손의 이유로 차단되곤 합니다. 불행히도 같은 망을 쓰는 다른 선의의 편집자도 함께 차단될 수 있습니다. 등록 사용자는 이런 IP 주소가 차단되더라도 위키백과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