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재

분재(盆栽, 영어: bonsai)는 이끼, 나무나 풀을 화분에 심어 작게 가꾸는 취미 활동 또는 그러한 활동으로 가꾸어진 나무를 의미한다.

작은 화분이나 단지 등에 나무를 기르면서, 가지치기를 하거나 뿌리를 자르고 다듬는 등의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따라서 분재로 가꾸어진 식물은 다른 곳에 심어진 것과는 달리 작은 크기를 유지하며 나무의 모습을 작게 재현한다. 이를 위하여 나무의 가지를 휘게 하거나 수석이나 나무 뿌리, 모형 등으로 주변에 자연 경관을 조성하기도 한다. 나이가 많은 나무처럼 보이면서도 자연스러운 것을 일반적으로 좋은 분재로 본다.

역사[편집]

분재는 중국, 일본, 대한민국 등의 전통 예술이며, 중국에서의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다. 중국에서는 약 2000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서기 1300년경에 일본에 전파되었다. 한반도에는 서기 7세기에서 13세기 사이에 당나라송나라로부터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 Bonsai라는 영어식 표기는 분재의 일본식 발음에서 유래한 것으로, 세계 분재시장의 대부분을 일본산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전통 원예기법으로서 분재를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중국식이 일본식보다 더 크다. 가장 오래된 분재중 하나는 일본 황궁에 있는 국보 분재로, 1610년경에 분재로 만들어졌다.

제작[편집]

분재 제작에는 미적 감각, 끈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나무를 선택하는 것과, 나무를 심을 토양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분재에 사용되는 나무는 원래 작은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가지치기와 다듬기가 필요하며, 이렇게 가꾸어진 분재는 동종의 일반 수목보다 더 오래 살 수 있다. 그러나, 분재의 관리에는 많은 정성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건강한 상태가 지속되기 어렵고 죽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