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상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복상어(유상무가 맨손으로 잡은애임)

생물 분류ℹ️
역: 진핵생물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연골어강
아강: 판새아강
상목: 상어상목
목: 흉상어목
과: 두툽상어과
속: 복상어속
종: 복상어
학명
Cephaloscyllium umbratile
D. S. Jordan & Fowler, 1903
복상어(유상무가 맨손으로 잡은애임)의 분포

[1]
보전상태


정보부족(DD):: 직간접적 정보 부족으로 평가 불가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2]

복상어(Japanese swellshark)는 두툽상어과에 속하는 흔한 상어이다. 태평양 북서부, 일본열도에서 타이완섬에 걸쳐 수심 90 ~ 200 미터 지점에서 발견된다. 저서어이며 바위투성이 암초를 좋아한다. 신장은 1.4 미터까지 자란다. 학명은 케팔로스킬리움 움브라틸레(Cephaloscyllium umbratile).

식성은 기회주의적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이라면 물고기와 무척추동물을 가리지 않고 먹는다. 난생으로, 암컷은 한 번에 두 개의 알을 낳는다. 번식기가 따로 있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알을 낳고 나서 약 1년이 흐르면 부화한다. 복상어는 인간에게 무해하며 잡아서 기를 수도 있다. 저인망 어선에 혼획되기도 하지만 개체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 같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은 현재 복상어의 보존상태를 판단할 만한 자료가 부족하다.

[편집]

  1. Compagno, L.J.V., M. Dando and S. Fowler (2005). 《Sharks of the World》. Princeton University Press. 218–219쪽. ISBN 978-0-691-12072-0. 
  2. {{{사정}}} ({{{연도}}}). {{{제목}}}. 2010 IUCN 위기종의 적색 목록. IUCN 2010. {{{다운로드}}} 내려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