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상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초판 표지 (1600년)

베니스의 상인 (The Merchant of Venice)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극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희극이며, 이탈리아베네치아(베니스는 영어명)을 무대로 하고 있다. 1596년경의 작품이다. 셰익스피어의 많은 작품 가운데 《베니스의 상인》은 특별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주인공 샤일록은 유대인을 언급하는 곳에서 너무나도 많이 인용되는 인물이고, 포샤는 현명한 여성의 전형으로 늘 인용되고 언급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두 인물은 햄릿과 마찬가지로 역사상 실존하는 어느 인물보다 잘 알려진 인물이다. 또한 이 작품의 세 개의 상자 플롯이나 살 1파운드를 담보로 한 차용 증서 플롯이나 반지 플롯은 기상천외한 이야기를 구성해 내어 독자의 흥미를 사로잡는다.

등장 인물[편집]

바사니오[편집]

가난한 상인. 포셔와 결혼하기 위해 안토니오와 함께 샤일록에게 3,000더커트를 빌리고 포셔와 결혼하는 인물. 우정을 중요시하게 여겨 죽을 위기에 몰린 안토니오에게 돌아간다.

포샤[편집]

벨몬트의 거부 상속인. 청혼자들의 청혼을 물리치고 바사니오와 결혼한다. 그리고 베니스로 돌아간 바사니오와 그라시아노의 뒤를 쫓아가 재판관으로 변장하여 지혜로운 판결로 안토니오의 목숨을 구하는 인물.살만 1파운드,피는 흘리지 않게 판정을 내린다.

안토니오[편집]

거상. 포셔와 결혼하려 하는 친구 바사니오를 위해 살 1파운드를 담보로 3,000두카트를 빌려주는 인물. 화물선이 침몰했다는 소문에 죽을 위기에 몰리지만 포셔의 도움으로 살아난다.

샤일록[편집]

유태인, 사채업자. 바사니오에게 3,000두카트를 빌려주는 대신 안토니오에게서 살 1파운드를 담보로 잡는다. 기한이 되어 돈 헛소문에 안토니오에게 살을 받으려다 실패한다.포샤의 판결에 의해 죽거나 죽은뒤 재산을 딸 제시카에게 주는 두가지 판결 중 두 번째를 고른다. (당시의 유럽 사회에 남아 있던 유대인에 대한 편견의 전형적 인물.)

기타 인물[편집]

  • 네리사: 포셔의 하녀이자 그라시아노의 부인.
  • 그라시아노: 바사니오의 친구이자 네리사의 남편.
  • 베니스 공: 베니스의 공작. (당시 베네치아는 공화국이었으므로 가상의 존재이다. 공화국의 원수는 달마티아 공작을 겸했을 뿐이다.)



Cc.logo.circle.svgCc-by new white.svgCc-sa white.svg 본 문서에는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CC-BY-SA 3.0으로 배포한 책 소개글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