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파르나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몽파르나스(Montparnasse)는 프랑스 파리의 지명이다.

1657년 지도에서 묘사된 파르나소스산 또는 프롱드산

17세기부터 몽파르나스는 현 파리시로 통합된, 14구의 현 카르티에 뒤 몽파르나스와 6구의 카르티에 노트르담데샹을 관할한 (서쪽으로 더 멀리 자리잡은 14구의 카르티에 드 플레상스와 15구의 카르티에 네케르와는 멀지 않은 곳에 자리잡은) 옛 보지라르(Vaugirard) 교구를 일컫는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그리스 중앙에 위치한 산으로 그리스 신화에서 뮤즈의 고향으로 묘사된 파르나소스산에서 그 이름을 따온 몽파르나스는 1725년 이전 현 몽파르나스 대로와 라스파유 대로 사이의 건널목에 있었던 인조 언덕을 파리의 카르티에 라탱에 기숙하던 학생들이 해학적으로 "파르나소스 산"이라고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몽파르나스는 또한 1657년 요하네스 얀소니우스의 파리 지도에 적혀있듯 "반항의 산"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 지도에 묘사된 인물들은 투석 연습을 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몽파르나스라는 이름은 1773년 몽파르나스가(街)이 건설됨으로 다시 사용되었으며, 이후 1700년 몽파르나스 도면에 "쿠르 뒤 미디"(쿠르 뒤 미디)라는 이름으로 적혀 있던 도로의 이름으로, 19세기 중반 카르티에 뒤 몽파르나스라는 구역의 이름으로 다시 쓰였다. 하지만 "몽파르나스"라는 이름 자체는 카르티에 뒤 몽파르나스라는 행정 구역에 한정되지 않은 채, 더 넓은 범위로 쓰인다. 몽파르나스의 상징적인 장소들 가운데 몇몇은 카르티에 노트르담데샹, 카르티에 네케르, 카르티에 드 플레상스에 위치해 있다.

몽파르나스라는 이름은 여러 지명, 건물, 또는 이 장소와 연관을 띤 작품들에서도 볼 수 있다.

지명[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