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모리얼 (mo'REAL)은 Marco (본명이민기)와 Lugar (본명최용철)로 이루어진 2인조 대한민국힙합 팀이다. 2002년 결성되어 두 장의 앨범을 발표하였으며, 이후 Lugar가 랩을 그만두기로 결정하면서 해체를 결정하였다. 해체 전 소속은 빅딜 레코드였으며, Diamond Tribe라는 크루 소속이기도 하다.

역사[편집]

함께 1983년 생 동갑내기인 Marco와 Lugar는 고등학교 2학년 처음 만나, 힙합을 좋아한다는 공통점 덕분에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1] 둘 중 Marco는 랩 뿐만 아니라 프로듀싱도 하나둘씩 배우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둘은 mo'REAL이라는 팀을 결성하였으며, 압구정동에 위치한 클럽 Krazyie와 신촌 클럽 정글을 주무대로 공연 활동을 하였다.[2] 또 온라인을 통해 캐나다에 거주 중인 래퍼 겸 프로듀서 juNi와 만나게 되었으며, 그 외 정견 (현 J'Kyun), Freestarr, LEGO와 함께 Diamond Tribe라는 크루를 결성하였다. 이를 계기로 Marco는 juNi의 앨범 Made in Canada에 참여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처음 실었다.[3]

mo'REAL의 첫 앨범 Strike Up!!은 이 직후인 2003년 발표되었으며, 앨범 자체의 반응은 크지 않았으나 수록곡 Bring the Pain이 young GM (현 Bizniz)을 디스한 곡이어서 이슈가 잠시 된 적은 있었다. 첫 앨범을 낸 후 이들은 클럽 Geek 등에서 전과 다름 없는 활동을 이어갔으며, 공연 중 당시 신생 레이블이었던 "Rockstarr"와 만나게 되었다. 이 계기로 mo'REAL은 친분을 쌓게 되면서 Rockstarr의 일부가 되었고, 여기에 Dead'P 등이 합류하면서 빅딜 레코드로 발전하게 되었다.[1] 이들은 당시 준비하고 있던 두 번째 EP를 완성시켜 빅딜 레코드를 통해 발매하였는데, 멤버 둘이 앨범 발매 직후 군입대를 하여 큰 홍보가 이루어지진 못했다.

제대 후에도 Marco는 이전과 다름없는 음악 활동을 펼쳐나갔지만 Lugar는 반대로 음악으로부터 휴식을 하기를 원하였다.[1][4] Lugar는 휴식 기간 중 공시생이 되어 이후 공무원시험에 합격하였고 이를 계기로 정식으로 음악계에서 은퇴하기로 결정하였다. Marco는 이 결정을 존중, 결국 mo'REAL은 해체하기에 이르렀다.

결성부터 해체까지의 이야기는 Marco의 솔로 앨범 수록곡 More Real에 들어있으며, 이는 Lugar의 목소리가 마지막으로 담긴 트랙이기도 하다.

대표곡: 〈중독자〉, 〈넌 안 돼〉

디스코그래피[편집]

  • 2003년 Strike Up!! EP
  • 2004년 The Greatest EP

디스곡[편집]

mo'REAL은 각 앨범에 한 곡 씩 디스곡이 수록되어있다. 첫 EP에는 young GM (현 Bizniz)을 향한 디스곡인 Bring the Pain이 실려있었다. 이 곡에는 "니가 골리앗이라면 나는 다윗", "맨날 형제, 형제 아! 그놈의 형제!" 등으로, 당시 Respect You로 리스펙트를 테마로 한 활동을 하고 있던 Infinite Flow에 대한 직격탄이었다. 디스를 한 이유에 대해서 Lugar는 "생각해보니 맘에 안 들더라... 더럽더라... 사람이 들어갈 때 다르고 나오니 또 다르더라... 싶으면 펜 쥐어잡고 보죠. Bring the Pain은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물들 중 하나"라고 답하였다.[1] 이후 Marco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그 당시의 일에 대해 young GM에 대한 악감정은 남아있지 않으며 본인과 직접 푼 것은 아니나 한남잭슨과 만나 술을 마시면서 내가 이해할 점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답하였다.[5]

두 번째 EP에는 Fuck You!!라는 곡이 수록되어있으며 Marco는 유명한 인터넷 아마추어 래퍼인 cdppp를, 피쳐링한 Freestar싸이를 향한 디스를 하고 있다. 두 번째 EP는 가사가 공개되지 않았고 홍보가 활발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곡 자체는 큰 이슈가 되지 못 했다.

이름[1][편집]

  • mo'REAL은 "more real"이란 뜻으로 "팀의 음악이나 가사와 라이브, 메시지, 모두가 보다 사실적이고 보다 진짜답다"는 의미다.
  • Marco는 그의 성당 세례명 "마르코"를 그대로 쓰는 것이다.
  • Lugar는 20세기 초반에 주로 독일군이 사용한 권총 루거 P08을 뜻하며, 전장에서 은퇴했지만 아직도 비싼 값에 거래되는 것처럼 전성기를 화려하게, 그 이후를 명예롭게 지내자는 뜻을 담고 있다.

각주[편집]

  1. "mo' Real과의 인터뷰", 힙합플레이야 인터뷰, 2004년 6월 10일
  2. “mo'REAL - Strike Up!! 보도자료”. 2013년 12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7월 9일에 확인함. 
  3. “mo'REAL 힙합플레이야 프로필”. 2012년 5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7월 9일에 확인함. 
  4. Marco - More Real[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가사 중 "하지만 Lugar 녀석의 소식? 잠시 휴식으로 자신의 길을 찾기로.."
  5. Daephal & Elcue의 Funky D-El Stereo 14회 2부 (Guest: Mar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