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리 하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오리 하카

마오리 하카(Haka)는 뉴질랜드의 원주민 마오리족의 민족 춤이다. 원래는 원주민들과의 전쟁에서와 부족 간의 전쟁에서 자신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하는 에서 비롯되었다. 지금은 주로 뉴질랜드 럭비대표팀인 올블랙스가 국가 연주 후 선보인다. 간단히 하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워 크라이(War Cry)라고도 한다.

개요[편집]

전설과 역사[편집]

전설에 따르면 태양신 타마 누이 비트 라에는 2 명의 아내, 여름의 여신 히네 라우마티겨울의 여신 히네 타쿠루아가 있었다. 히네 라우마티가 낳은 아들, 타네 로레가 춤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전승에 의하면 올 블랙스(All Blacks)의 하카, 카 마테(Ka Mate)는 1810년에 가티트아 부족의 테 라우파라하 족장이 춤춘 것이다. 테라우파라하는 적에게 쫓겨, 지하의 식료품 창고에 도망쳐 숨어 있었다. 기어나와 보니 눈 앞에 사람이 있어 죽을 각오를 했지만, 다행스럽게 테 라우파라하와 친한 부족장이었다. 구출된 기쁨과 감사의 기분을 담아 춤춘 것이 카 마테이다.

2006년 대 프랑스 럭비 풋볼에서 올 블랙스의 하카

스포츠[편집]

1905년 영국 원정 시에 올 블랙스(All Blacks)가 전쟁무 하카를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이후 대표 팀에 계승되게 된다. 리드 부분은 마오리의 혈통을 받는 선수가 담당했지만, 원래 올 블랙스의 타나 우마가는 마오리와 가까운 사모아 이민자의 자손이며, 주장으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특별히 리드를 담당할 수 있었다. 그러한 관례는 현재는 없어졌고, 최근에는 대표팀의 주장이 담당하기도 한다.

방법[편집]

  1. 처음에는 허리를 펴고 무릎을 살짝 굽힌 뒤 Ka mate Ka mate(캄마태 캄마태)라고 하면서 자신의 장딴지를 손바닥으로 때리고 Ka ora Ka ora라고 하며 팔을 굽히고 허리높이로 뒤로갔다 앞으로 갔다 한다.(2번한다.)
  2. Ka mete Ka mate whuru whuru(카마태 카마태 후루 후루)라고 하면서 1의 행동을 한 다음 손을 배꼽높이에서 손을 떨듯이 흔든다.

'우카라카카라카라라라'를 3번 반복

  1. 손을 허리에 하고 허리를 피고 무릎을 좀 굽히고 하아~소리를 내며 눈을 부릅 뜨고 혀를 길게 밑으로 내민 다음 살랑살랑거린다
  2. 손을 머리에 얹고 우리키키키라하를 4번 외치고 끝낸다

같이 보기[편집]

갤러리[편집]

각주[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