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강 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강 진의 위치

루강 진(한국어: 녹항진, 중국어: 鹿港鎮, 병음: Lùgăng Zhèn)은 중화민국 장화 현이다. 넓이는 39.4625㎢이고, 인구는 2014년 1월 기준으로 85,918명이다.

지리[편집]

루강 진은 창화 평원 북서부의 루강시(鹿港渓) 북안에 위치하고 있다. 서쪽은 타이완 해협에 접하고 동쪽은 슈수이 향과 남쪽은 루강시를 사이에 두고 푸싱 향과 북쪽은 판야거우(番雅溝)를 사이에 두고 셴시 향허메이 진과 접하고 있다.

역사[편집]

루강은 타이완 서해안의 중간에 위치하고 청의 통치 시대에는 천연의 양항이자 상업의 중심지로서 발전했다. 루강은 원래 대만 원주민 평포족 파젯헤족의 거주지이며, Rokau-an을 대만 어음으로 나타낸 녹자항(鹿仔港)이 후에 녹항이 되었다고 한다.

네덜란드 통치 시대에 정씨왕국 때부터 청초까지는 마지린사(馬芝遴社)로 불리고 있었고 녹항의 이름이 문헌상에 나타나는 것은 1784년이다. 이 때부터 녹항과 복건성 감강의 사이에 항로가 열려 녹항의 황금 시대가 시작되었다. 1785년부터 1845년까지가 녹항의 전성기로, 인구는 약 10만 명으로 당시의 대만의 제2의 도시였다. 대만어로 '일부(대만부성이 놓여있던 타이난 시), 이록(루강), 삼맹갑(지금의 타이베이 시 완화 구)'으로 아울러 일컬어졌다. 또, 19세기 말기에는 녹항이 대만 남북의 경계로 여겨져 지금도 대만어로 중남부를 하항(下港 녹항의 아래쪽=남방), 북부를 정항(頂港, 녹항의 위쪽=북방)이라고 부른다. 당시의 녹항은 8대 상업 조직이 존재해 녹항8교(鹿港八郊)로 불리고 있었다.

그러나 시대가 지남에 따라 항만에 하천의 퇴적물이 퇴적되었고 또 일본 통치 시대에 장화 평원의 물산의 수송에 주 목적을 둔 것 때문에 종관선장화 역, 위안린 역을 경유하게 되어 철도 수송망으로부터 비껴간 루강의 경제적 번영은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교통[편집]

  • 국도 1호선

바깥 고리[편집]